콰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콰가
1870년에 촬영된 콰가.
1870년에 촬영된 콰가.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말목
과: 말과
속: 말속
아속: 얼룩말아속
종: 사바나얼룩말
아종: 콰가
학명
Equus quagga quagga
Boddaert, 1785
보전상태

1883년에 절멸함
절멸(EX): 생존개체가 하나도 없음을 의심할 여지가 없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콰가(라틴어: quagga, 학명Equus quagga quagga)는 남아프리카초원에 서식하던, 몸에 반 쪽만 줄 무늬가 있는 사바나얼룩말의 아종으로, 1872년에 인간의 사냥으로 전멸하였다. ‘콰가’는 이 동물의 울음 소리가 ‘콰아콰아’ 하고 들린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멸종 과정[편집]

남아프리카에 이민온 네덜란드인(보어인)들은 이 반쪽무늬 얼룩말에 흥미를 가졌다. 많은 사냥꾼들이 콰가얼룩말의 고기모피를 노리고 사냥하였는데, 콰가얼룩말은 유일하게 얼룩말고기 맛이 좋은 얼룩말이었고 또한 이 얼룩말은 성격이 순해 저항을 하지 않았으므로 대량으로 학살되었다고 전해진다. 1858년에 자연 상태의 콰가 얼룩말이 절멸하였고, 대영박물관에서 사육되던 마지막 한 마리의 암컷 콰가 얼룩말이 1883년에 16살의 나이로 죽음으로써 멸종하고 말았다.

부활 계획[편집]

일명 ‘콰가 프로젝트’라고도 불리는 이 계획은, 콰가가 멸종된 이래 실시된 계획으로서, 오록스의 예처럼, 콰가와 유사한 유전자를 가진 얼룩말들을 찾아내어 그 얼룩말끼리 교배를 한 다음, 콰가와 가장 가까운 돌연변이를 찾아내는 계획이며, 현재 아직도 실시되고 있다.

각주[편집]

  1. “Equus quagga quagga”. 《멸종 위기 종의 IUCN 적색 목록. 2008판》 (영어).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2008. 2008년 1월 5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