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랄라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좌표: 북위 8° 30′ 27″ 동경 76° 58′ 19″ / 북위 8.5074° 동경 76.972° / 8.5074; 76.972

케랄라 주
케랄라의 해변.

케랄라 주(말라얄람어: മലയാളം)는 인도 남서부 해안에 위치한 연방주이다. 문화적, 인종적으로 드라비다족에 속하는 남인도 4개 주의 하나이다.

정치[편집]

헌법에 따라 주의 행정수반은 주지사이다. 입법부는 직선제에 의한 일원제 의회로 구성된다.케랄라 주는 사회민주주의 세력이 강한 주의 하나로 현 집권당은 좌파민주전선(Left Democratic Front)이다.

경제[편집]

케랄라 주의 경제는 집권정당의 사민주의 정책에 따라 오랫동안 복지를 중시하는 체제였으나, 근래는 자유주의 요소도 혼용하고 있다. 케랄라 주의 생산은 인도 전체의 약 20%정도를 차지하며, 소득수준은 인도평균보다 훨씬 높다.

교육[편집]

케랄라 주의 문해율은 90~94%로 인도 평균(61%)보다 높다. 이런 성과들은 여성과 빈곤아동들에 대한 주정부적 지원을 골자로 하는 교육개혁의 결과이다.

문화[편집]

케랄라는 고대 남인도의 드라비다와 북 인도의 아리아인의 문화적 요소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문화를 발달시켰다. 유럽과 중국 동남아등의 무역거점지로서 번성하여, 개방적인 문화가 특징이다. 주 공용어인 말라얄람어로 쓰인 문학작품이 풍부하게 존재하며, 말라얄람어권 영화는 주내에서 헐리우드및 발리우드 영화와 경쟁중이다. 주요 종교는 힌두교,이슬람교이며 기독교의 비율이 타주에 비해 상당하다.(19%) 주의 도시인 코친에서는 코친 유대인들이 오랫동안 유대교 신앙을 지키며 거주하였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