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임녕군
臨寧君
군(君)
이름
이의저
李義著
신상정보
출생일 1705년 2월 12일
출생지 조선 경기도 파주
사망일 1779년 9월 9일(1779-09-09)(74세)
사망지 조선 한성부 인평군 가통 사저
왕조 조선 왕조
가문 조선 왕조 전주 이씨
부친 경완군 이석린(양부)
이시욱(생부)
모친 죽산 박씨 부인(생모)
고령 박씨 부인(친전모)
배우자 군부인 청주 한씨
자녀 슬하 3남
기타 친인척 한명보(장인)
인평군 이요(양조부)
박경한(친외조부)
서평군 이요(양숙부)
양원군 이환(양형)
이신저(친형)
종교 유교(성리학)
묘소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

증 임녕군 이의저(贈 臨寧君 李義著, 1705년 2월 12일 ~ 1779년 9월 9일)는 조선 후기의 왕족이다.

그는 살아 생전 아직 관직조차 없었던 일개 하강 강등 평민이었는데 사후 고종 때에 친척 아저씨뻘 되는 경완군 이석린의 사후 양자가 되었고, 1872년(고종 9년)에는 임영군에 추증되었다.

생애[편집]

일생[편집]

이시욱과 죽산 박씨 부인(박경한(朴經韓)의 여식)의 아들로 태어났다. 성종의 13째 서자(庶子)였던 영산군 이전(寧山君 李恮)의 7대손으로, 이시욱의 아들이었다. 아버지 이시욱 역시 영산군 이전의 서자(庶子)였던 은천군 이정의 차남(次男)인 해천령 이언박의 증손(曾孫)이었던 진사 이석달의 아들이었으나, 영산군의 다른 서자인 장흥군 이상(長興君 李祥)의 아들이었던 덕원도정 이관의(德源都正 李鏡義)의 차남(次男)인 강진부정 이종(康津副正 李琮)의 손자였던 이익(李木+益)의 양자가 되었다.

사후[편집]

그는 생전에 평민 신분이었으나 고종 때 가서 소현세자의 둘째 아들이었던 경완군 이석린의 사후 양차자가 된다. 경완군 이석린(慶完君 李石磷)의 사후 양장자였던 양원군 이환의 양아우라는 양가 종통 명목으로 고종경완군 이석린의 사후 양차자로 지정되었고, 1872년(고종 9년) 12월 4일 임영군에 추증되었다.

사후 경기도 장단군 진동면 하학동(下鶴洞, 지금의 경기도 파주시 진동면)에 안장되었다.

가족 관계[편집]

양가
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