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타 사토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와타 사토루
岩田 聡

출생 1959년 12월 6일(1959-12-06) (54세)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
국적 일본 일본
학력 도쿄 공업대학 졸업
직업 기업인

이와타 사토루(일본어: 岩田 聡, 1959년 12월 6일 ~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 시) 닌텐도의 네 번째 CEO이며, 2002년에 물러날 때까지 오랫동안 회사를 경영해 왔던 야마우치 히로시의 뒤를 잇는 인물이다. 그의 아버지는 홋카이도 무로란 시의 시장을 맡았었던 이와타 히로시이다. 그는 2001년, 게임큐브가 발매되기 이전, 그리고 발매되었을 때 닌텐도의 경영 전략의 지휘에 대한 막대한 책임이 있었다. 2002년 회계 연도에 게임큐브는 41%의 판매량 증가를 보였다.[1]

"Barron's Magazine"은 이와타를 Wii매일매일 DS 두뇌 트레이닝의 판매량과 급상승하는 주가를 이유로, 세계 최고의 CEO로 명명했다.[2]

생애[편집]

어린 시절[편집]

이와타 사토루는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 시에서 태어났다. 그는, 자신은 어려서부터 비디오 게임을 제작하는 것에 흥미가 있었으며, 휴렛 패커드의 전자계산기를 접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익숙해질 수 있는 환경에 있었다고 한다.[3] 그는 고등학교 학생일 때 자신의 집에서 실제로 전자 게임을 만들었다. 이와타가 만들었던 몇 가지의 단순한 숫자 게임들은 휴렛 패커드 전자계산기로 만든 것이었다.

교육[편집]

고등학교 졸업 이후, 이와타는 그가 컴퓨터 과학 전공을 마친 도쿄 공업대학에서 인정받았다. 이러한 환경은 이와타의 비디오 게임에 대한 기술적 자문과 열정이 인정받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닌텐도의 외주 업체인 HAL 연구소에서 시간제 프로그래머로 일하게 된다.

HAL 연구소[편집]

이와타 사토루가 2005 E3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Wii의 프로토타입을 소개하고 있다.

1982년, 대학 졸업 이후, 이와타는 HAL 연구소에 신입 사원으로 채용되었다. 1983년, 그는 소프트웨어 생산팀의 코디네이터가 되었다. 그는 그 곳에서 일하는 동안 《벌룬 파이트》, 《마더》, 《별의 커비》와 같은 작품의 제작을 도왔다. 1993년, 마침내 이와타는 HAL 연구소의 사장으로 승진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와 연구소는 가끔 자유 계약으로 닌텐도의 비디오 게임 제작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닌텐도[편집]

2000년, 이와타는 기업 기획 부서의 수장으로서 닌텐도에 자리를 잡았다. 1949년부터 쭉 닌텐도의 사장을 역임해 왔던 야마우치 히로시가 2002년 5월 31일부로 물러난 이후, 이와타는 닌텐도의 네 번째 사장이자, 최초로 야마우치 혈통에 관계되지 않은 집안의 사장이 되었다. 그는 거래처로서 HAL 연구소를 돕는 일을 계속하였다. 그것은 이와타가 여전히 그곳의 아티스트로 일하는 것을 의미했으며, 그는 별의 커비 시리즈를 위한 캐릭터 컨셉 아트의 디자인을 만드는 데 조력했다. 현재 그가 진행했던 가장 최신 프로젝트는 Wii닌텐도 DSi LL이다. 그는 닌텐도 웹사이트에 종종 연재되는 "사장님이 묻는다" 시리즈의 주인공이다. 그는 또한 《젤다의 전설》시리즈, 《마리오》시리즈, 《동물의 숲》시리즈에 참여하기도 했다.

주석[편집]

  1. N-Sider: Profile: Satoru Iwata.
  2. The World's Best CEOs - Barron's Online
  3. "경영서적 한 권 안읽은 닌텐도 사장의 성공 비결", 《전자신문》, 2008년 12월 23일 작성. 2009년 12월 28일 확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