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지난 토론 보존하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토론 내용이 오랫동안 쌓이면 과거 내용을 따로 떼어놓습니다.

보존문서의 이름[편집]

보존 문서 명칭의 강제적 지침은 없습니다만, 보통 보관할 문서의 이름은 ‘문서의 이름/보존문서N’의 형태로 만들어 분리합니다. N 자리에는 숫자가 오며, 처음 분리할 때에도 1이라는 숫자를 반드시 씁니다. 단, 위키백과:사랑방위키백과:관리자 요청, 위키백과:질문방등은 예외로 다룹니다. 사용자토론의 경우에는 해당 사용자가 보존 문서의 이름을 결정합니다.

보존하기[편집]

토론이 지나치게 길어지면 지난 토론의 내용을 복사하여 보존문서에 붙여넣거나, ‘이동’ 단추를 눌러서 통째로 보존 문서로 옮깁니다. 문서 이동을 통해 토론을 보존할 때는 문서 역사가 함께 이동하기 때문에 두 방식을 혼용하게 되면 문서 역사가 꼬이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나의 토론 문서에는 하나의 보존 방식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존 문서 상단에는 {{보존}}을 붙여야 하며, 넘겨주기 된 원래의 페이지는 넘겨주기를 끊고 다시 토론방의 상태로 복원하면 됩니다. 보존 문서 열람을 쉽게 하기 위하여, 원래의 토론 문서 상단에 {{보존 상자}} 틀을 붙입니다.

보존된 문서[편집]

보존된 문서에는 문서의 상단에 {{보존}}을 붙입니다. 해당 틀은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보존된 문서는 편집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특히 새로운 의견을 추가한다거나, 기존에 있는 의견을 지워서는 안됩니다. 다만 연결된 문서의 이동과 삭제에 따라 링크를 수정해야하거나, 기타 특수한 이유로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