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주시문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주시문서(watchlist) 기능은 로그인한 사용자가 관심있는 문서 목록을 만들고, 목록에 있는 문서(및 토론)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게 합니다.

주시문서의 효과[편집]

사용자의 주시문서 목록(특수기능:주시문서목록)을 통해 해당 문서와 그 토론에 대해 최근에 바뀐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당 문서의 이동, 생성 및 삭제, 보호 등도 주시문서 목록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컨데 주시하고 있는 문서에 아직 토론 문서가 없었다면, 누군가 토론 문서를 만들 때, 주시문서 목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시하고 있는 문서가 다른 표제어로 이동되었다면, 새로운 제목이 주시문서 목록에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만약 이동이 되돌려져도 (또, 그 문서가 삭제되더라도) 새로운 제목은 예전 문서 제목과 함께 주시문서 목록에 포함됩니다.

최근 바뀜이나 여기를 가리키는 문서 등에도 주시하는 문서는 굵은 글씨로 강조되어 표시됩니다. 따라서 특수기능:주시문서목록을 쓰지 않는다 하더라도 주시문서 기능은 편집에 도움이 됩니다.

프라이버시[편집]

다른 사용자나 관리자는 사용자가 주시하는 문서 목록을 알 수 없습니다. 또한, 특정 문서를 주시하는 사용자 목록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위키백과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개발자는 예외입니다.

사용법[편집]

하얀 별은 주시하지 않는 문서를 나타냅니다. 별 모양(☆)을 눌러 주시문서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푸른 별은 주시하는 문서를 나타냅니다. 별 모양(☆)을 눌러 주시문서 목록에서 뺄 수 있습니다.

주시문서 목록을 고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별 탭 누르기: 문서를 볼 때, 문서 윗부분 역사 탭과 검색 창 사이의 별 모양(☆)을 눌러 해당 문서를 주시문서 목록에 넣거나 뺄 수 있습니다. 별 모양은 위키백과의 기본 스킨인 벡터 스킨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스킨에서는 "주시" 등의 탭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 편집창에서 선택: 문서 편집창 아래에 "이 문서 주시하기"의 선택상자가 나타납니다. 이곳을 체크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선택상자에 포함됩니다.
  • 전체 주시문서 목록 편집: 특수기능:주시문서목록편집을 통해 주시문서를 해제하거나, 특수기능:주시문서목록편집/raw을 통해 직접 주시문서 목록을 편집창에서 고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