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편집 충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편집 충돌의 예

편집 충돌은 두 명 이상의 사람이 한 페이지를 동시에 고치려고 했을 때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상황에 일어납니다.

  • 철수가 어떤 문서의 ‘편집’ 링크를 클릭합니다.
  • 영희가 같은 문서의 ‘편집’ 링크를 클릭합니다.
  • 철수가 문서의 편집을 끝내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서는 철수가 고친 상태로 저장됩니다.
  • 영희가 문서의 편집을 끝내려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편집 충돌’ 페이지가 뜹니다.

편집 충돌 페이지의 상단에는 현재 저장된 페이지, 즉 철수가 고친 상태의 페이지의 소스가 보입니다. 하단에는 영희가 저장하려고 했던 내용이 보입니다. 중간에는 둘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편집 충돌이 났을 경우, 다른 사람이 수정한 것에 유의하여 자신이 편집한 것을 다시 적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철수가 수정했던 부분이 더 많을 경우, 상단의 편집창에서 철수가 저장해놓은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수정하려고 했던 것을 고치는 편이 더 쉬울 것입니다.

시스템이 느려서 자신의 편집이 미처 저장되기 전에 또다시 같은 페이지를 수정해서 저장했을 경우, 자기 자신과 편집 충돌이 나기도 합니다.

토론 페이지에서 편집 충돌이 일어날 때에는, 주로 다른 사용자와 의견 교류가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것이 원인이므로, 편집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는 IRC 대화방을 이용해 의견을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편집 충돌시 작성한 내용이 사라지나요?[편집]

편집 충돌이 발생했다고 해서 편집한 내용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편집 충돌 페이지의 상단은 중간에 다른 사용자가 고친 최종적인 문서의 편집창이 나타나고, 하단에는 자신이 편집했지만 편집 충돌로 인해 저장되지 못하고 보류되어있는 편집창이 나타납니다. 하단에서 자신이 편집한 내용을 적절히 빼내어서 기존 문서에 추가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편집 충돌로 인한 오해[편집]

과열된 토론의 경우에는 편집 충돌이 잦을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토론의 상대방이 편집 충돌로 인해 글을 장시간 편집하지 못한다거나, 거꾸로 당신 자신이 글을 장시간 편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토론을 회피하는 것으로 비칠 수도 있으므로 자신이 편집 충돌이 일어났음을 글로 알리거나 {{편집 충돌}}을 이용해 알릴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