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자베스 로프터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엘리자베스 로프터스(Elizabeth F. Loftus)는 미국심리학자이자 인간 기억 전문가이다. 현재 캘리포니아 대학심리학·범죄학·인지과학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1] 그녀는 거짓 기억, 조작될 수 있는 기억에 대해 연구하고, 기억은 조작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2] 그녀는 이런 주장을 근거로 하여 테드 번디, O. J. 심슨 등을 증언하고 성폭행 피해자의 기억이 왜곡되었을 수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여 [3] 페미니스트들과 성폭행 피해자들에게 많은 공격과 비판을 받고 있다.[4] 저서로 《목격자 증언(EYEWITNESS TESTIMONY)》(1979), 《변호를 위한 증언(WITNESS FOR THE DEFENSE)》(1991) 등이 있다.[5]

주석[편집]

  1. http://love.isloco.com/2304542
  2. 꿈꾸는사무실 :: [책] 엘리자베스 로프터스 - 우리 기억은 진짜 기억일까?
  3.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Opening Skinner's Box: Great Psychological Experiments of the Twentieth Century, 2004, 로렌 슬레이터)
  4. 하지만 그녀의 주장은 억울하게 기소당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그녀가 트라우마를 부정하거나 성폭행 피해자들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5. 네이버 책 :: 네이버는 책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