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편 전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편 전쟁(鴉片戰爭)
광저우 전투 (2차)
광저우 전투 (2차)
날짜 1839년~1842년, 1856년~1860년
장소 중국 청나라 동부 해안
결과 서양열강의 승리와 난징 조약, 톈진 조약, 베이징 조약
교전국
영국 영국
프랑스 프랑스
미국 미국
러시아 제국 러시아 제국
청나라 청나라
지휘관
영국 마이클 세이무어
영국 제임스 브루스
프랑스 장 밥티스트 루이스 그로
프랑스 오그스트 레오폴드 프로테
청나라 승격림심


아편 전쟁(鴉片戰爭, Opium Wars)은 19세기 중반에 청나라영국 사이에서 벌어진 전쟁이다. 다음과 같이 2번의 전쟁이 있다.

제1차 아편 전쟁[편집]

1840년 제1차 아편 전쟁은 중국아편 단속을 빌미로 하여 영국이 일으킨 전쟁이다.

전쟁 발발 무렵 영국과 중국 사이에는 중국 비단의 인기로 인해 불공정한 무역이 계속되었다. 이미 우수한 옷감 제조 기술을 보유한 중국은 영국산 방직물을 수입할 필요가 없었다. 이에 따라 영국 상인들은 아편 무역을 통한 이윤 창출을 고안해냈다. 육체노동에 종사하는 중국의 하층민들 사이에서 아편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청나라는 임칙서를 내세워 강력한 아편 단속 정책을 펼치고, 마약상들을 홍콩으로 쫓아냈다. 아편에 중독 된 중국인으로 인해 동방의 병든 남자라는 뜻의 동아병부(東亞病夫)라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고 중국인은 동아병부라는 말을 싫어하게 되었다.

청나라의 아편 단속에 반발한 영국은 무역항을 확대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전쟁을 일으켰다. 이 전쟁은 1842년에 영국의 승리로 종결되었고, 영국 측은 대규모 도시인 난징에서 난징조약 체결을 했다. 결과는 홍콩의 할양, 광둥 이외의 다섯 항구를 추가 개항하도록 하는 성과를 얻어냈다. 결국, 아편전쟁은 두 국가간의 무역의 격차 때문에 발발한 것이다.

제2차 아편 전쟁[편집]

1856년 제2차 아편 전쟁, 일명 애로호 전쟁은 제1차 아편 전쟁 이후 청나라의 개방이 기대에 못 미치자 영국이 아일랜드, 프랑스와 함께 청나라를 공격하여 일어난 전쟁이다. 광대한 영토를 가진 청나라는 자급자족적 성격이 강하여 영국과의 무역이 생각만큼 확대되지 못했다. 영국의 주력 상품은 이었는데, 중국에서 생산되는 면포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었다. 게다가 제1차 아편 전쟁으로 광둥을 중심으로 대영(對英) 항쟁이 전개되었다. 이에 영국은 중국인 소유의 영국 해적선 애로호를 빌미로 한 애로호 사건을 일으켰다. 영국은 프랑스와 구성한 연합군으로 광저우를 침략하고 방화와 살인을 저질렀고, 이와 동시에 러시아군도 청나라 영토로 진격했다. 연합군은 톈진을 점령하여 불평등 조약톈진 조약을 맺었다. 톈진조약은 청나라가 영국과 프랑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고 개항 항구를 확대하며 아편 무역을 합법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청나라는 이때 기독교 공인도 약속해야 했다. 영국군과 프랑스군은 텐진조약 체결 후에도 청나라의 후속 조치가 미진하자 진격을 계속해 1859년에 수도 베이징 근처까지 이르렀고, 1860년에는 대천황의 별궁인 원명원을 약탈하였다. 결국 베이징 함락 후 청나라영국, 프랑스, 러시아베이징 조약을 맺으면서 전쟁은 종결되었다.

조약[편집]

전쟁 시작년도 완료년도 교전국가 전후조약 후속조약 비고
제1차 아편 전쟁 1839년 1842년 영국영국 난징조약 후먼조약
왕샤조약
황푸조약
교전국
미국
프랑스
제2차 아편 전쟁 1856년 1860년 영국영국
프랑스프랑스
톈진조약 베이징조약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