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화운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은 중화민국 초기인 1910년대에 유교적이고 봉건적인 제도와 전통에 반대하여 일어난 급진적인 문화 운동을 말한다. 중화민국 초기의 복고적인 정치세력에 대하여 천두슈를 필두로 한 신지식인층은 잡지 발간, 구어체 문학 등을 통하여 기존의 사상을 강하게 비판하였다. 구어체 문학의 확대, 공산주의 정당의 창당 등에 영향을 주었다.

배경[편집]

중화민국 초기에는 정치적 불안이 계속되고, 공자를 대표로 하는 전통문화를 존중하자는 복고 사조가 일어나고 있었다. 위안스카이의 제제(帝制)[1] 운동 움직임으로 복고적인 분위기는 정점에 달하였다. 또한 북양 정부가 기존의 낡은 유교 풍습을 따르고 의식을 치렀는데, 이는 신지식인들의 불만을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일부 신지식인층이 반봉건적인 계몽운동을 전개하였다.

전개[편집]

신문화 운동의 그 시작은 천두슈가 《청년잡지》(훗날,《신청년》으로 개명)을 창간한 1914년/15년[출처 필요]부터 였다.[2] 《청년잡지》는 1920년대 초반까지 활동했다.[모호한 표현]

천두슈가 창간한 잡지는 창간호에서 '민주'와 '과학'으로 봉건 제도와 미신 관념을 반대하자는 것이 주 내용으로 천두슈는 《신문화》로 통해 중국의 학생,청년들에게 '자주적, 진보적, 진취적, 세계적, 실리적, 과학적인 청년이 되라'고 하였다. 천두슈는 '민주'의 제창에 있어선 전근대적 정치,도덕,문화의 근간인 공자 학설과 존공 사상을 급진적으로 비판하고, '과학'의 제창에 있어서는 자연 과학 성과를 비롯하여 생물의 기원과 의학 등 여러 분야로 《신청년》에 소개되었다. 그는 구(舊)윤리와 유교,구정치에 반대하며 신도덕과 민주를 주장하였고, 구예술,구종교,구문학에 반대하여 신문학과 과학을 주장하였다.

신문화 운동의 천두슈러시아 혁명의 영향을 거친 뒤 오사운동 전후로, 혁명 사상에 경도하여 정치적 색채가 또렷해지고, 이후 중국 공산당 서기로 활동하며 공산주의 활동에 종사하면서, '신청년'이 중국 공산당 기관지화하는 데 대해, 그에 반발한 후스(胡適) 같은 자유주의 신지식인들은 따로 잡지를 발간하면서 사상운동으로서의 신문화운동은 1920년대 초반에 종결되었다. 후스는 미국 컬럼비아 대학에 유학했다 1917년 귀국한 문학가로 중국 문학에 커다란 혁명을 일으켰다.

그는 형식과 장식에 치우친 기존의 문어체로 된 중국 문학은 지식계층들만이 독점하는 현실로 간주하고 있었다. 문학을 대중에게 개방해야 한다고 인식한 그는 사상,감정을 거짓없이 표현할 수 있는 구어체 문학이 나타나야 한다고 생각해 '구어체 문화'(백화 문화라고도 한다.) 운동을 전개했다.

그리고 루쉰은 구어체 문학으로 《광인일기》와 《아큐정전》 등을 지어 중국의 구사상의 결점과 폐해를 비판하고 반대하였다.

1917년 10월 러시아에 혁명이 발발한 뒤 《신청년》은 리다자오 등이 러시아에서 일어난 볼셰비키 혁명을 선전한 글들이 실려 큰 영향을 주었다. 신문화 운동은 중국어 문자의 폐기를 그 궁극적 목적으로 할 만큼 극단적인 성향을 지니기도 하였다.

영향[편집]

중국인의 민족 기질의 변화와 그 사상적 변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중국 전통의 고유한 사상들이 강한 비판을 받았고 구어체 문학이 확대되었으며 신흥한 문화와 생활 양식들도 광범하게 파급되기 시작하였다.

천두슈, 리다자오는 '민주'와 '과학'을 제창하고 마르크스주의를 전파했으며 중국 공산당을 창당하고 그 실현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신문화운동은 5•4운동이 일어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고, 또 5•4운동을 통해 신문화운동이 확대•발전될 수 있는 대중적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양자는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같이보기[편집]

참고자료[편집]

  • 《이야기 중국사》
  • 《세계의 역사》

주석[편집]

  1. 위안스카이는 자신이 황제가 되는것을 이상으로 삼았었다.
  2. 선정규, 《중국의 전통과 문학》, 신서원, 2007년 11월 9일, p113 신문화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