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어도어 카진스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어도어 카진스키
Unabomber.jpg
시어도어 카진스키
다른 이름 유나바머(Unabomer)
출생 1942년 5월 22일(1942-05-22) (71세)
미국 미국 일리노이 주 시카고
형벌 종신형
현재 상태 구금중
직업 수학자, 교수

시어도어 존 카진스키(Theodore John Kaczynski, 1942년 5월 22일 ~ )는 미국의 철학 박사, 수학자이자 테러리스트이다.

전형적인 백인 가정에서 자라 하버드 대학교미시간 대학교를 졸업하고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에서 수학교수로 재직하다가, 기술의 진보가 인간을 망치는 주범이라 인지하고 그에 맞서 싸우려는 시도로 17여 년간 사업가, 과학자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편지 폭탄을 보내 3명을 살해하고 29명에게 부상을 입혔다. 유나바머(Unabomber, university and airline bomber)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1995년 폭탄 희생자들과 언론사에 산업 사회와 그 미래를 보내, 글을 언론에 싣는다면 폭탄 테러를 멈추겠다고 제안했다. FBI 는 이를 유나바머 선언문으로 부르기도 하였다. 결국 FBI의 수사와 더 이상의 살상을 막으려는 동생의 신고로 검거되었다. 고학력자이자 천재인 카진스키의 이러한 일탈행동은 인성교육을 무시한 학교교육의 폐해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지만, 반면에 정의를 위한 폭력이라고 평한 사람들도 있었다.

어린시절[편집]

1942년 5월 22일 미국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서 폴란드계 이민 2세대인 시어도어 리처드 카진스키와 완다 돔백 부부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학교 개혁에 직접 참여할 정도로 교육에 대해서 열정적이었다. 아버지는 형편이 좋은 제조업에 종사하였으며, 이따금 아이를 데리고 도보 여행을 갈 정도로 자녀 교육에 대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어머니는 전업주부였지만, 나중에는 대학교에서 다시 공부해 교육학 학사 학위를 받았을 정도로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의 집은 서재도 갖추어져 있어 풍부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이 마련되어 있었다. 그는 행복한 유년 시절을 보냈으며, 학교 성적도 아주 좋아서 학교 선생님들로부터 천재라는 소리를 자주 들었다. (훗날 형을 신고하게 되는) 그의 동생 역시 머리가 좋았으며, 수학자가 된 형과는 달리 노숙 아동을 돌보는 일을 하였다.

젊은 시절의 카진스키.

생애[편집]

1962년 하버드 대학교를 졸업하고 미시간 대학교로 진학한다. 미시간 대학교에서 수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