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레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ch 사운드를 스테레오라고 한다.

스테레오포닉 사운드 (stereophonic sound), 또는 간단히 줄여서 스테레오 (stereo)는 스피커대칭 구성을 통해서 둘 이상의 독립 음향 채널을 사용하는 음향 재생 방식을 말한다. 이와 같은 스테레오 사운드를 재생하는 전자 기기 또한 관용적으로 "스테레오"라 부르기도 한다.

  • 일반적인 뜻: 스테레오는 동시에 하나 이상의 스피커에 맞춰 데이터를 사용하는 2 채널 재생 및 녹음을 뜻한다. 스테레오와 상대되는 개념은 '모노'이다. 많은 이들이 모노와 스테레오의 차이를 음질이라고 알고 있으나 모노와 스테레오는 음질과는 관련이 없다. 간단히 말 해서 스테레오는 2개의 스피커에서 서로 다른 소리를 냄으로 인해서 물체의 이동 등을 현실적으로 실감나게 들려 줄 수 있다. 그래서 스테레오에서 쓰이는 스피커는 최소 2개이며 각각의 스피커를 청취자의 좌우에 배치하여야 한다.
  • 기술적인 뜻: 스테레오포니 (Stereophony), 또는 스테레오는 물체의 상대적인 위치와 녹음 이벤트를 인코딩하기 위해 평사 도법을 사용하는 소리 재생 및 녹음을 뜻한다. 스테레오 시스템은 영화관, 텔레비전서라운드 사운드 5.1~6.1 채널 시스템과 같이 여러 개의 채널을 포함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