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나이 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쇼나이 정의 위치

쇼나이 정(일본어: 庄内町)은 일본 야마가타 현 쇼나이 지방의 중앙부에 있는 히가시타가와 군의 정이다. 면적은 249.26km²이고 인구는 2010년 2월 1일 기준으로 23,537명이다. 현내의 정촌 중에서는 다카하타 정에 이어 인구가 많다.

지리[편집]

쇼나이 정은 쇼나이 평야의 중앙부에서 갓산의 기슭까지, 모가미 강과 다치야자와 강의 유역에 펼쳐진 가늘고 긴 형태의 정이다. 아마루메 지구는 쇼나이 평야의 일각을 차지하며 평탄지에 있다. 국도 47호선과 현도를 따라 주택이나 상점, 공공 시설이 집중하고 거기를 중심으로 방사상으로 주변의 취락이나 시정촌에 도로가 뻗어있다. 현재는 유수한 벼농사 지대이지만 토지의 고도가 모가미 강의 수위보다 높기 때문에 모가미 강으로부터 취수하지 못하고 에도 시대까지는 광대한 원야 지대였다.

가리카와 지구는 가리카와 역을 중심으로 주택이나 시설이 모여 있다. 기요카와 지구는 다치야자와 강과 모가미 강의 합류하는 곳에 위치해있어 에도 시대에 모가미 강 수운 교통의 중계지로서 번창했다. 다치야자와 지구는 다치야자와 강가에 취락이 점재한다. 메이지 시대 후기부터 쇼와 시대 초기에 넓게 재배된 벼 품종 "가메노오"의 발상지이다.

역사[편집]

  • 2005년 7월 1일 - 아마루메 정과 다치카와 정의 신설 합병에 의해 현재의 쇼나이 정이 성립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