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에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자에상(サザエさん 사자에 산[*])은 일본만화가 하세가와 마치코(長谷川町子)의 만화작품 및 동명의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 '후구타 사자에'(フグ田サザエ)의 이름에서 작품명이 지어졌다.

일본에 거주하는 사람이면 남녀노소 누구나 알고 있을 정도의 국민적인 만화 작품으로 손꼽히는 작품으로, 이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져 1969년 후지TV를 통해 방송된 지 40년이 넘은 초장수 작품이다. 그 외에도 일본에서는 몇 개의 드라마로 만들어져 공개된 바 있다.

원작 만화는 1946년 4월 22일 후쿠오카의 지방 신문인 '석간 후쿠니치'(夕刊 フクニチ)에 하카타에 거주하는 보통 일가의 딸 사자에(サザエ)의 이야기로 네컷 만화로 연재되었다. 이후 1949년 작가 하세가와가 도쿄로 이사를 한 이후에는, '석간 아사히 신문'(아사히 신문과 별도의 새 신문), 아사히 신문에서 연재가 계속되었다. 연재 내용도 사자에 일가가 도쿄사쿠라신마치로 이사를 해온 것으로 바뀌어 계속되었다.

스토리 만화 형식이 아닌, 시대를 흘러도 일관되게 같은 무대, 인물로 펼쳐지는 독립 에피소드로 구성된 형식의 만화로, 당시 일본의 시대적 배경을 상징하는 내용들이 많은 것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만화책 단행본은 아사히 신문 출판으로 1600만부, 기타 자매지를 통해 7000만부 이상이 발행되었으며, 일본의 신문연재만화 사상 최대의 베스트셀러이다. 미국에서도 'The wonderful world of Sazae-san' 이라는 제목으로 번역출간되었다.


등장인물[편집]

도쿄 사쿠라신마치에 거주하는 극히 평범한 일본의 가정과 그 주변 인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사자에 가족의 이름들은 전부 바다 및 해산물과 관련있는 이름들이 붙여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자에(サザエ)

본명 후구타 사자에(フグ田 サザエ, 결혼전 성은 이소노(磯野)).

본 작품의 주인공으로 24세의 여성이다.(원작 만화에서는 27세), 이소노 가족의 장녀로 후쿠오카에서 11월 22일에 태어났다. 왈가닥에 덜렁대는 성격으로 극중에서도 동생 가쓰오와 자주 맞붙는 모습을 보인다. 시집을 갈 수 있을지 걱정했던 어머니 후네의 염려와는 달리 마스오와 결혼해 아들 다라오를 낳았다. ('사자에'는 한국어로 소라를 '이소노'의 '이소'()는 물가, 바닷가를 의미한다.)

가쓰오(カツオ)

본명 이소노 가쓰오. 이소노 가족의 장남으로 초등학생이다. 가모메소학교 5학년 3반. 머리형은 전형적인 스포츠 머리. 말솜씨가 좋은 개구장이. ('가쓰오'는 한국어로 가다랑어를 의미함)

와카메(ワカメ)

본명 이소노 와카메. 이소노 가족의 둘째딸. 원작 만화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7살의 설정이나 애니메이션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천진난만하고 활달한 성격이다. 사자에에 이어 등장회수가 많은 캐릭터이다. ('와카메'는 한국어로 미역을 의미함)

나미헤이(波平)

본명 이소노 나미헤이(磯野波平). 이소노 가족의 가장이며 사자에, 가쓰오, 와카메의 아버지이다. 연령은 54세. 사무직 직장인이다. 애니메이션에서는 가족의 가장으로서 엄격한 모습을 보이며 야단을 치는 장면을 자주 보이나, 의외로 덜렁거리는 면이 있어 아들 가쓰오에게 되려 당하는 면도 있다. 집에서는 늘 일본풍의 옷을 입고 있으며, 머리털이 한올만 남은 대머리이다. 취미는 낚시. ('나미헤이'의 '나미'()는 한국어로 파도이다.)

후네(フネ)

본명 이소노 후네. 나미헤이의 아내이며 사자에, 가쓰오, 와카메의 어머니이다. 평범한 주부. 원작에서는 엄격한 성격으로 묘사되나 애니메이션에서는 전형적인 일본의 후덕한 어머니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후네'는 한국어로 ()를 의미한다)

마스오(マスオ)

본명 후구타 마스오(フグ田マスオ). 사자에의 남편이며 샐러리맨. 가쓰오와 와카메에게 성격좋고 착한 형(오빠)의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다. 결혼후 당초에는 이소노 가족의 집 근처에서 세를 들어 살고 있었으나 원작 2권에서 집주인과 싸움을 하여 쫒겨나게 되며 친정집의 신세를 지게 되어 현재에 이르렀다. 오사카 출신으로 가끔씩 출연하는 어머니와는 오사카 사투리로 대화를 한다. ('후구타'의 '후구'(ふぐ)는 복어이며, 마스오의 '마스'()는 '송어'를 의미한다.)

다라오(タラオ)

본명 후구타 다라오(フグ田タラオ). 사자에와 마스오의 아들. 애니메이션에서는 착하고 얌전한 아이로 등장한다. (다라오의 '다라'()는 한국어로 '대구'(어류)에 해당한다.)

노리스케

본명 나미노 노리스케(波野ノリスケ). 나미헤이의 조카-사자에의 사촌. 통통한 몸매에 신문사에 근무하고 있다. 천연덕스러우나 좋은 성품의 소유자. 다이코와 결혼하여 아들 이쿠라를 낳음. 아파트에서 살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이소노 가족의 근처에 사는 이사사카 선생의 담당기자를 맡고 있다. (나미노의 '나미'는 파도. 노리스케의 '노리'(のり)는 ''을 의미한다.)

다이코(タイ子)

노리스케의 아내. 이전 성은 '이리에'(入江)(다이코의 '다이'는 도미를 의미한다)

이쿠라(イクラ)

노리스케와 다이코의 아들. 원작에서는 이름이 미정이었다. ('이쿠라'는 연어알을 의미)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