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바욘 리눅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바욘 리눅스
Sabayon 5.4 logo.svg
Sabayon Linux with MATE.png
사바욘 리눅스 11 마테 버전
회사 / 개발자 Fabio Erculiani와 개발팀
OS 계열 리눅스
상태 계속 나오고 있음
최초 버전 출시일 2005년 11월 28일, 3285일 경과
최신 버전 11
최신 버전 출시일 2013년 2월 15일, 649일 경과
업데이트 방식 엔트로피
패키지관리자 엔트로피
지원되는 플랫폼 IA-32, x86-64
커널형태 모노리식 커널
기본 UI KDE, GNOME, Xfce, MATE
라이선스 여러가지
웹사이트 www.sabayonlinux.org

사바욘 리눅스(Sabayon Linux)는 젠투 리눅스 기반 리눅스 배포판 가운데 하나로 파비오 엘처리아니(Fabio Erculiani)와 개발팀이 만들었다. 사바욘 리눅스는 설치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자동으로 시스템을 설정하는 운영체제이다. 사바욘이라는 이름은 이탈리아 음식인 지바이요네에서 따왔으며 로고는 젠투 펭귄의 발바닥 모양이다.

구성[편집]

사바욘 리눅스는 젠투 리눅스의 포티지로 꾸러미를 관리하며 젠투 리눅스와의 호환성이 좋기 때문에 쓰는 이들은 원한다면 젠투 리눅스용 도움말에 따라 사바욘 리눅스를 쓸 수도 있다.
사바욘 리눅스와 젠투 리눅스 둘 다 기본 시스템은 소스로부터의 건축 대신 이미 다 지어져 있는 2진 꾸러미를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다. 그러나 사바욘 리눅스는 자체 제작된 엔트로피(Entropy)라는 꾸러미 관리 시스템을 함께 쓸 수 있는데 GUI용인 rigo와 CLI용인 equo로 이루어져 있는 이것은 우분투페도라의 꾸러미 관리기처럼 사바욘 리눅스 저장소로부터 보다 많은 2진 꾸러미들을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게 해준다.
운영 체제 설치의 경우 과거에는 젠투 리눅스의 설치기를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아나콘다를 통해 사바욘 리눅스를 설치하게 해 준다.

덧붙임[편집]

  • 사바욘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최소 13GB(스왑 공간 제외)를 비워 두어야 되며 '전부 설치'를 할 경우 약 35GB를 비워 두어야 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