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리눅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벡터리눅스
VectorLinux
VectorLinux 7 GOLD.png
스탠더드 에디션 골드 7.0
회사 / 개발자 Robert S. Lange; Darrell Stavem
OS 계열 유닉스 계열
상태 지원 중
소스 형태 오픈 소스
최신 버전 7.0 VLocity64[1]
최신 버전 출시일 2012년 07월 14일, 862일 경과
커널형태 모놀리딕
기본 UI Xfce, KDE, LXDE, 오픈박스, JWM, IceWM
라이선스 다양함
웹사이트 www.vectorlinux.com

벡터리눅스(VectorLinux)는 리눅스운영 체제 가운데 하나로 만든 이는 로벨트 S. 란게(Robert S. Lange)와 다렐 스타벰(Darell Stavem)이며 슬랙웨어 리눅스에서 갈라져 나왔다.

종류[편집]

벡터리눅스는 소호, 표준, 가벼운, 라이브 이렇게 4개의 판이 있다.

  • 소호(SOHO = Small Office, Home Office)판: 최신 컴퓨터에서 쓰기에 알맞으며 기본 GUIKDE이다. 오픈오피스, 자바, 김프, Xsane, CUPS, Xara Xtreme, 그리고 재정 관련 소프트웨어 등 여러 소프트웨어들이 담겨 있다. 디럭스판에는 여기에 몇 가지 소프트웨어가 더 담겨 있다.
  • 표준(Standard)판: 최신 컴퓨터보다 약간 낡은 컴퓨터에서 쓰기에 알맞으며 기본 GUIXfce이다. 디럭스판에는 몇 가지 소프트웨어가 더 담겨 있다.
  • 가벼운(Light) 판: 더 낡은 컴퓨터(예를 들자면, RAM이 64메가바이트뿐인 컴퓨터 등)에서 쓰기에 알맞은 판이다. 기본 GUIJWM플럭스박스이며 웹 브라우저로는 오페라가 담겨 있다.
  • 라이브(Live)판: 사용자가 파티션을 건드리고 하드디스크에 벡터리눅스를 설치할 필요 없이 벡터리눅스를 써볼 수 있는 판. 라이브판에서 벡터리눅스를 설치할 수도 있으며 여기서 소호판과 표준판으로 또 나뉜다.

VasmCC[편집]

VasmCC(Vector Administrative and Services Menu Control Center)는 벡터리눅스의 시스템 설정 관리기로 이것을 통해 디스크 파티션부터 X 윈도 시스템 서버까지 모든 부분을 건드릴 수 있다. 2.0판부터 등장한 소프트웨어이며 3.2 소호판부터는 GUI 프론트엔드도 추가되었다. VasmCC를 쓰지 않고 netconfig, alsaconf 등을 쓰는 것도 가능하다.

꾸러미 관리[편집]

벡터리눅스에서는 slapt-get으로 꾸러미를 관리하는데 원래 벡터리눅스에는 이 관리기의 GUI 프론트엔드가 VL-APT와 Gslapt 이렇게 2개 있었다. VL-APT는 벡터리눅스 제작자들이 만든 것이고 Gslapt는 slapt-get의 제작자가 만든 것이다. 그러나 slapt-get의 판이 올라가면서 사용하는 꾸러미의 형식이 바뀜과 함께 VL-APT는 사실상 쓸모가 없게 되었고 이에 따라 벡터리눅스 제작자들은 VL-APT를 버리고 오늘날 slapt-get의 GUI 프론트엔드 자리에는 Gslapt만이 남게 되었다. 이 밖에도 터카아니 리눅스에서 가져온 pkgtools를 작업의 빠르기가 더 빠르도록 개량해서 사용하지만 현재 판올림이 되지 않고 있다.

참조[편집]

  1. VLOCITY 64bit FINAL is available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