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용산 윤영렬 묘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부용산 윤영렬 묘역(芙蓉山尹英烈墓域) 또는 부용산 윤보선 대종묘(芙蓉山尹潽善大宗廟)는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객사리 산 3-1번지 부용산에 마련된 조선 말기의 장군 윤영렬, 한진숙 일가족의 묘역이다. 윤영렬한진숙대한민국의 제4대 대통령을 지낸 윤보선과 한국의 초기 병리학자이며 병리학해부학의 권위자인 윤일선의 할아버지, 할머니이며, 내무부 장관서울특별시장을 지낸 윤치영의 부모이다.

개요[편집]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객사리 부용산에 있으며 부용로를 따라 올라가다 보면 마을 뒤편 부용산 아래에 소재해 있다. 윤영렬 묘소 바로 앞 남서쪽에는 검은 오석으로 된 비석이 있고, '경재 해평윤공 정이품 자헌대부 육군참장 영렬지묘, 정부인 청주한씨 진숙여사 합부'라고 전각되었다. 남서쪽으로는 팽성읍사무소와 학교들이 있고, 서쪽으로는 평택향교팽성우체국 등이 있다.

원래는 경기도 평택군 팽성면 객사리에 윤영렬의 형 윤웅렬의 묘가 조성되면서 묘역이 형성되었다. 1911년 충청남도 아산군 온양읍의 공동묘지에 안장되었던 윤웅렬의 묘는 수년 뒤 평택군 팽성면 객사리 부용산에 이장해 왔다.

윤영렬의 형 윤웅렬의 묘가 조성되고 뒤에 윤웅렬의 처 전주이씨 이정무, 윤영렬의 처 청주한씨 한진숙, 윤영렬의 묘가 들어서고 뒤에 그의 후손들과 KAIST의 물리학자 윤창구 등의 묘역이 조성되었으나, 2009년경 가장 먼저 조성되었던 윤웅렬의 묘소는 충청남도 아산시 둔포면 석곡1리 돌곡마을로 이장되었다.[1]

기타[편집]

1991년에 사망한 윤영렬의 증손이며, 윤보선, 윤일선의 조카인 핵물리학자 윤창구의 묘소도 윤영렬 묘역 내에 소재해 있다. 묘소 근처에는 평택향교 등의 문화유산이 소재해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아산시 둔포면 석곡1리 돌곡마을에는 윤취동 내외의 묘소, 윤치호의 묘 등이 소재해 있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