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천연 벌집
인공 벌집

벌집(문화어: 벌둥지 영어: beehive 비하이브[*])은 여러 종류의 이 살고 새끼를 기르는 둘러 싸인 구조체이다. 천연 벌집은 꿀벌 군체가 자연스럽게 만든 구조체이다. 반면 가축으로 길들여진 꿀벌은 양봉장과 같은 곳에 있는 인공 벌집에서 키워진다. 벌집의 내부 구조는 일벌의 배 아래쪽에서 분비하는 노란색 물질인 밀랍으로 구성된 밀집된 육각형의 방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방들 안에 새끼를 키우고 꿀을 저장한다.

벌집에는 곰팡이, 바이러스, 세균 등이 함부로 침투할 수 없다. 이는 바로 "자연의 페니실린"이라고 불리는[1] 프로폴리스라는 치유 물질 때문이다. 벌들은 이 프로폴리스를 벌집으로 물어와 타액과 효소를 혼합하여 벌집 입구와 바깥벽에 발라 벌집 내부를 언제나 청결한 상태로 유지한다.[2]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Bee Propolis Mouth Spray from Simply Essential - Nature's Penicillin Often called "Nature's Penicillin" propolis has effective anti-bacterial, anti-viral, anti-septic, anti-fungal and anti-biotic properties.
  2. 초유나라 -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