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막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반막근
볼기와 넓적다리 뒤쪽의 근육들. 반막근은 좌측 하단에 표시되어 있다.
정보
발음/ˌsɛmiˌmɛmbrəˈnsəs/
이는곳궁둥뼈결절
닿는곳정강뼈안쪽관절융기
동맥깊은넙다리동맥, 아래볼기동맥
신경궁둥신경정강부분 (L5, S1, S2)
작용엉덩관절 폄, 무릎관절의 굽힘
대항근넙다리네갈래근, 넙다리근막긴장근
식별자
라틴어musculus semimembranosus
영어semimembranosus muscle
TA98A04.7.02.036
TA22642
FMA22438

반막근(semimembranosus muscle) 또는 반막양근(半膜樣筋)은 넓적다리 뒤쪽에 위치한 세 개의 햄스트링 근육 중 가장 안쪽에 있는 근육이다. 이는곳에 납작한 힘줄이 존재하여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넓적다리 뒤안쪽에 위치하며 반힘줄근보다 깊이 위치한다. 엉덩관절을 펴며 무릎관절은 굽힌다.

구조[편집]

넓적다리의 단면. 반막근은 우측 하단에 표시되어 있다.

반막근은 이는곳에서 납작한 힘줄로 시작되며 넓적다리 뒤안쪽에 위치한다. 반힘줄근보다 깊이 위치하며 더 넓고 납작한 모양을 하고 있다. 반막근과 반힘줄근은 닿는곳과 붙는 지점이 매우 가깝다.[1] 이후 오금동맥, 오금정맥 위쪽 부분과 겹쳐진다.

이는곳[편집]

반막근은 궁둥뼈결절의 위가쪽 면에서 두꺼운 힘줄로 시작된다.[1] 시작 지점은 넙다리두갈래근반힘줄근 이는곳의 위안쪽이다. 이는곳의 힘줄은 널힘줄이 되어 반막근 앞쪽 면의 윗부분을 덮는다. 이 널힘줄에서 근섬유가 나타나 반막근 뒷면의 아래쪽 부분을 덮는 널힘줄로 수렴하고, 닿는곳에서는 줄어들어 힘줄이 된다.

닿는곳[편집]

반막근의 닿는곳은 다음과 같다.

닿는곳의 힘줄은 확장되어 여러 섬유성 구조물을 낸다. 특기할 만한 크기를 가지는 섬유성의 구조는 위가쪽으로 주행하여 넙다리뼈 가쪽관절융기 뒤쪽에 닿고, 무릎관절에 위치한 빗오금인대의 일부를 형성한다. 또 다른 섬유성 구조는 아래쪽으로 이어져 오금근을 덮고 있는 근막으로 연속된다. 적은 양의 섬유는 무릎관절의 안쪽곁인대와 다리의 근막에 합류한다.

신경 분포[편집]

궁둥신경의 정강부분이 반막근에 분포한다.[1] 정강신경은 L4에서 S3까지의 신경 뿌리에서 나온 앞가지로 구성된다. 이 신경 뿌리들은 엉치신경얼기라고 하는 더 큰 구조의 일부이다.[2] 궁둥신경의 정강부분은 넙다리두갈래근의 긴갈래와 반힘줄근에도 분포한다.

변이[편집]

반막근의 크기가 작거나, 아예 존재하지 않거나, 두 개가 존재할 수 있다. 두 개가 존재하는 경우 주로 엉치결절인대에서 시작되어 넙다리뼈나 큰모음근으로 얇은 근육 슬립을 낸다.

기능[편집]

반막근은 엉덩관절을 펴고 무릎관절을 굽힌다.[1] 또한 무릎을 안쪽으로 돌리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엉덩관절이 펴지고, 무릎이 굽혀진 상태일 때 정강뼈는 넙다리뼈를 기준으로 안쪽으로 돈다. 엉덩관절이 굽혀질 때에는 굽히는 동작에 대항하는 것을 돕는다.[2]

추가 이미지[편집]

참고 문헌[편집]

Public domain 이 문서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하는 그레이 해부학 제20판(1918) page 479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Sandalcidi, Dawn; Dommerholt, Jan (2013년 1월 1일), Dommerholt, Jan; Fernández-de-las-Peñas, César, 편집., “10 - Deep dry needling of the hip, pelvis and thigh muscles”, 《Trigger Point Dry Needling》 (영어) (Oxford: Churchill Livingstone), 133–150쪽, doi:10.1016/b978-0-7020-4601-8.00010-4, ISBN 978-0-7020-4601-8, 2021년 3월 1일에 확인함 
  2. Saladin, Kenneth S. Anatomy & Physiology: the unity of form and function. 5th ed. New York: McGraw-Hill, 2010. Print.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