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발가락폄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긴발가락폄근
가쪽에서 본 발목 주변 힘줄의 윤활집. 긴발가락폄근(Extensor dig. longus)은 오른쪽 위쪽에 표시되어 있다.
동영상
정보
이는곳정강뼈가쪽관절융기 앞면, 종아리뼈의 앞쪽 몸통, 뼈사이막의 위쪽 34
닿는곳가쪽 네 발가락의 중간과 먼쪽발가락뼈 발등면
동맥앞정강동맥
신경깊은종아리신경
작용발가락을 폄, 발목의 발등굽힘
대항근긴발가락굽힘근, 짧은발가락굽힘
식별자
라틴어musculus extensor digitorum longus
영어extensor digitorum longus muscle
TA98A04.7.02.038
TA22645
FMA22534

긴발가락폄근(extensor digitorum longus) 또는 장지신근(長趾伸筋)은 앞쪽 다리의 가쪽 부분에 위치한 근육으로, 깃근육 형태를 하고 있다. 가쪽 네 개의 발가락을 펴고 발목을 발등 쪽으로 굽히는 역할을 한다.

구조[편집]

긴발가락폄근은 정강뼈가쪽관절융기, 종아리뼈 몸통의 앞면 위쪽 34, 뼈사이막 위쪽 부분, 근막의 깊은면, 긴발가락폄근과 앞정강근(안쪽), 종아리근(가쪽) 사이의 근육사이막에서 시작한다. 긴발가락폄근과 앞정강근 사이에는 앞정강혈관 상부와 깊은종아리신경이 존재한다.

이후 긴발가락폄근은 셋째종아리근과 함께 발의 위폄근지지띠아래폄근지지띠를 지나고, 네 갈래로 갈라진다. 네 갈래로 갈라진 근육은 발등을 향해 주행하여 엄지발가락을 제외한 발가락 네 개의 중간발가락뼈와 먼쪽발가락뼈에 각각 닿는다.

둘째, 셋째, 넷째 발가락으로 향한 힘줄들은 각기 발허리발가락관절 반대편, 짧은발가락폄근 힘줄의 가쪽에서 합류한다. 힘줄들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끝난다. 각 힘줄은 등쪽뼈사이근벌레근으로부터 섬유를 받아 넓은 널힘줄으로 퍼져 나간다. 이 널힘줄은 엄지발가락의 발등쪽 면을 덮고 있다. 몸쪽발가락뼈와 중간발가락뼈의 관절에서 널힘줄은 세 갈래로 나뉜다. 이들 중 중간 갈래는 중간발가락뼈 바닥에 닿는다. 나머지 두 갈래는 중간발가락뼈의 발등쪽 면에서 합쳐진 뒤 계속 주행하여 먼쪽발가락뼈 바닥에 닿는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Public domain 이 문서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하는 그레이 해부학 제20판(1918) page 481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