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제개발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제개발청의 로고

아메리카 합중국 국제개발청(United States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USAID)은 1961년 11월 3일 에 설치된 미국의 거의 모든 비군사적 해외원조(단, USAID와 미군은 밀접한 협력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원조 활동에 미군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를 행하는 정부조직이다. 대통령에게 직속된 연방 기관이었지만, 1998년 이후에는 국무부의 감독을 받으며 미국의 외교정책을 반영하고,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 노력하거나, 재해로부터의 부흥, 자유롭고 민주적인 나라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등의 해외의 사람들에게 원조[1]하고 있다.

5.16[편집]

미국 국제개발청 5.16 군사정변과 관련해 매우 유명한 미국 국무부의 부서이다. 미국 국무부 국제개발청(USAID)의 전신은 미국 국제협력처(International Cooperation Administration, ICA)이다.

ICA의 기술지원계획(Technical Assistance Program) 책임자로 1961년 2월 24일까지 주한미군 원조사절단(United States Operations Mission, USOM) 부단장을 역임한 휴 팔리(Hugh D. Farley)가 워싱턴에 복귀해 3월 6일 케네디 대통령 국가안보담당 특별부보좌관 월트 로스토(Walt W. Rostow)에게 “1961년 2월 현재 한국의 상황”(The Situation in Korea, February 1961)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제출했다. "팔리 보고서"라고 부른다.

팔리 보고서는 당시 갓 출범한 케네디 행정부가 한국 상황에 대해 획기적 전환책의 필요성을 점검토록 하는 계기를 제공한 중대한 문건으로 평가 받고 있다. 휴 팔리는 한국 장면 정부가 매우 유약하여, 이로 인해 공산 혁명이나 군사 쿠데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미국 정부가 적극적인 개입을 해야 한다고 보고했다. 팔리 보고서가 제출되고 2개월 후에 5.16 군사혁명이 발발했다.

박정희 소장은 5.16 직후 5월 19일 첫번째 기자회견에서 친공분자 930명을 구속했다고 밝혔고, 이에 미국 국무부는 적극적인 환영을 하는 공식 성명을 발표해, 쿠데타를 환영했다.

더보기[편집]

  • 한국국제협력단(KOICA) - 미국 국무부 국제개발청과 같은 곳이 한국 외무부 국제협력단이다. 각국의 국제개발청과 협약을 체결해 약소국에 국제원조를 한다.

주석[편집]

  1. About USAID. United States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2011년 1월 9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