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방비 도시 (1945년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무방비 도시
Roma Citta Aperta, Open City
감독로베르토 로셀리니
각본세르지오 아미데이, 페데리코 펠리니, 로베르토 로셀리니
제작페루치오 드 마르티노,로베르토 로셀리니
원작세르지오 아미데이, 알베르토 콘시글리오
출연안나 마냐니, 알도 파브리지
촬영우발도 아라타
편집엘라도 다 로마
음악렌조 로셀리니
국가이탈리아

무방비 도시(이탈리아어: Roma città aperta)는 로베르토 로셀리니 감독의 1945년 흑백 영화이다. 마르첼로 파리에로알도 파브리치, 안나 마냐니 등이 출연했다.

줄거리[편집]

제2차 세계대전 말기의 나치 점령하의 로마. 레지스탕스의 한 사람인 만프레디(파리에로)는 친구 프란체스코의 집에 몸을 숨긴다. 그런데 그 집이 독일군대의 침입을 받아 프란체스코의 애인 피나(마냐니)는 사살당한다. 결국 만프레디까지 체포되어 고문 끝에 죽고만다. 그들을 늘 도와주던 피에토마 신부(神父:파브리치)도 독일군대에 의하여 총살된다. <감상> 독일군의 점령으로부터 촬영을 시작한 로셀리니는 당시에 활약하던 레지스탕스의 여러 인물들을 등장시키고 실제로 사건이 일어났던 장소에 카메라를 가지고 가서 촬영을 했다고 한다. 그 때문에 화면에는 날카로운 현실감과 박력이 나타나, 네오 리얼리즘의 제1작품으로서 널리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드라마를 만들어 내고 한 커트씩 구도(構圖)를 결정하는 스타일인 종래의 연출(演出)을 행하지 아니하고, 레지스탕스적 입장에 서서 그 상황에 카메라가 참가하고 있는 듯한 액추얼리티를 구사하고 있다. 이것이 2차대전 후의 하나의 스타일이 되었다.

출연[편집]

주연[편집]

조연[편집]

기타[편집]

  • 미술: 로사리오 메그너

외부 링크[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