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질라 선더버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모질라 선더버드
Thunderbird5.png
모질라 선더버드 5.0 화면
개발자 모질라 재단 / 모질라 메시징
발표일 2003년 7월 28일
최근 버전 24.5.0 / 2014년 04월 29일, 156일 경과
프로그래밍 언어 C++
운영 체제 크로스 플랫폼
언어 53개 언어
종류 이메일 & 뉴스 클라이언트, RSS 리더
라이선스 MPL/GPL/LGPL 삼단 라이선스
웹사이트 mozilla.or.kr

모질라 선더버드(Mozilla Thunderbird)는 모질라 재단이 개발한 자유 소프트웨어 크로스 플랫폼 전자우편뉴스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이다. 웹브라우저를 개발하는 모질라 파이어폭스를 따라서 선더버드 프로젝트 전략이 수립되었다. 파이어폭스가 웹브라우저를 다시 정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과 마찬가지로, 선더버드는 메일 및 뉴스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의 진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역사[편집]

원래 미노타우르(Minotaur)라는 이름으로 피닉스(파이어폭스의 전신) 바로 직후에 시작된 프로젝트였는데 큰 반향을 일으키진 못했다. 그러나 모질라 파이어폭스가 큰 성공을 거두자 그것과 어울리는 메일 클라이언트의 요구가 커졌고, 미노타우르에 관한 일은 선더버드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하여 파이어폭스 팀이 개발한 새로운 개발 환경으로 이전했다.

2007년 7월 26일 모질라 재단은 자회사인 모질라 코퍼레이션은 모질라 파이어폭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었기 때문에, 독립 기업이 선더버드를 개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1]

2011년 4월 4일 선더버드를 개발하던 독립 기업인 모질라 메시징모질라 재단모질라 랩스 그룹에 합병되었다.[2]

파이어폭스의 출시 일정과 비슷하여, 파이어폭스의 개발 단계인 베타, 오로라, 나이틀리에 해당하는 선더버드는 베타, 얼리버드, 데일리이다. 출시 날짜와 게코 버전은 파이어폭스와 정확하게 똑같다. 예를 들면, 파이어폭스 7과 선더버드 7은 모두 2011년 9월 27일에 출시되었고, 둘 다 게코 버전도 7.0이었다.

특징[편집]

선더버드는 단순한 이메일, 뉴스그룹 및 뉴스 피드 클라이언트를 지향한다. 추가적인 기능은 확장 기능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메시지 관리[편집]

여러 개의 이메일, 뉴스그룹, 뉴스 피드 계정을 관리할 수 있고 계정 내에서 여러 개의 아이디를 지원한다.

정크 필터[편집]

스팸 필터, 내장 주소록 기반의 화이트리스트를 통합하고 있다. 또한 SpamAssassin과 같은 서버 기반 필터도 사용 가능하다.[3]

확장 기능[편집]

확장 기능을 통해 달력과 같은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테마[편집]

선더버드의 모습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는 테마를 제공한다. 테마는 여기모질라 확장 기능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지원 파일 형식[편집]

크로스 플랫폼 지원[편집]

지원하는 운영 체제:[4]

소스 코드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고 컴파일되어 다른 아키텍처와 운영 체제에서 실행될 수 있다.

보안[편집]

기업과 정부 수준의 TLS와 같은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스크린샷[편집]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Claburn, Thomas, "Mozilla Gives Thunderbird E-Mail The Boot", 《InformationWeek》, 27 July 2007 작성. 2007년 7월 31일 확인.
  2. Paul, Ryan (5 April 2011). Thunderbird returns to nest as Mozilla Messaging rejoins Mozilla. Ars Technica. 2011년 4월 5일에 확인.
  3. 모질라진 포럼. Forums.mozillazine.org. 2009년 6월 18일에 확인.
  4. 선더버드 시스템 요구사항. Mozillamessaging.com.
  5. WarpZilla - OS/2용 모질라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