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레게음악에서 넘어옴)

레게
Reggae
레게를 상징하는 가수 밥 말리
장르 뿌리재즈, 블루스, 리듬 앤 블루스, 멘토, 칼립소, 스카, 록스테디
문화 뿌리1960년대 후반,
자메이카킹스턴
사용 악기베이스 기타, 드럼, 기타, 오르간, 금관악기, 멜로디카
전성기1970년대
하위 장르
루트 레게, , 토스팅, 댄스홀
퓨전 장르
세게, 투톤
관련 항목
자메이카 음악

레게(Reggae)는 1960년대 후반 자메이카에서 발전한 음악 장르이다. 자메이카 음악의 한 장르인 스카록스테디에서 출발하여 여러 음악 장르의 영향을 받아 발전 하였다.

레게의 음악적 특성은 오프 비트라 불리는 독특한 약박 리듬에 기반한다. 레게의 리듬은 4분의 4박자로 보통 스카보다는 느리게 연주되며 한 마디의 세 번째 이 강박이다.

어원[편집]

레게라는 말은 "현재 유행하는"이란 뜻의 자메이카식 영어에서 나왔다. 예를 들어 자메이카 영어로 "regged clothing"은 한참 유행하는 옷이란 뜻이다.[1]

음반에서 레게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자메이카의 음악 그룹인 투츠 앤 더 마이탈스의 록스테디 음반 "Do the Reggay"로 이 음반은 1968년 발매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 당시 자메이카의 킹스턴에서는 좀 더 느리게 연주한 록스테디 음악을 레게라 불렀다.[2] 다음은 레게 음악가인 데릭 모건의 말이다.

우리는 록스테디란 이름을 좋아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나는 다른 버전의 "펫 맨"을 불렀죠. 박자를 변형 시키고 오르간은 느리게 연주했죠. 프로듀서 버니 리는 좋다고 하더군요. 그는 오르간과 전기기타로 사운드를 만들었어요. 그 소리가 마치 '레게, 레게' 하는 것처럼 들렸기 때문에 버니 리는 이 음악을 레게라 불렀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음악가들도 레게라고 부르더군요.
 
— 제로메 에이지, 자메이카 음악의 역사 1953년-1973년[2]

한편 레게 음반 《클렌시 에클스》를 제작한 스티브 버로우는 레게라는 말이 파트와어 스트레게(Streggae)에서 나왔다고 말한다.[2] 다음은 투츠 앤 마이탈스 그룹의 멤버였던 투츠 히베르트의 말이다.

자메이카에는 스트레게라는 말이 있어요. 한 여자가 걸어가는 걸 어떤 남자가 볼 때 이렇게 말하는 거죠. '어이, 그녀는 스트레게야.' 그러니까 그여자가 옷을 아주 잘 입은 건 아니지만 레게디(raggedy)하게 입었다는 거죠. 그 여자도 그 남자에게 똑같이 말할지 몰라요. 어느날 아침 저하고 제 친구 둘이 연주를 했는데 그때 내가 이렇게 말했죠. '좋아 친구들, 레게이 해 보자구.'('Ok Men, Let's do the reggay') 그렇게 해서 《Do the reggay》를 만들었는데 그게 크게 성공했어요. 나중에 사람들이 그러더군요. 그게 우리 음악의 이름을 붙인 일이었다구요. 그 전엔 이런 음악은 블루스 비트나 뭐 그런 이름으로 불렀어요. 이젠 기발한 이름이 붙었지요.
 
— 투츠 히베르트, 2004년 6월 4일 인디펜던트와의 인터뷰에서[3]

한편 밥 말리는 왕에게 헌정된 찬송가를 뜻하는 스페인어 가스펠 레게의 사례를 들어 레게라는 말이 라틴어 레기스(regis, 왕에게 바치는)에서 나왔으며 "왕의 음악 "을 뜻한다고 말하였다.[4]

발전[편집]

1960년대 후반 자메이카의 록스태디와 스카에서 발전한 레게는 아프리카 음악케러비안 음악 그리고 미국리듬 앤 블루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1959년에서 1961년 사이 자메이카에서 시작된 스카는 자메이카 전통 음악인 멘토를 기반으로 발전한 음악 장르였다.[2] 1960년 중반 자메이카 음악가들은 스카를 좀 더 느리게 연주하면서 오프 비트를 가미했고 알톤 엘리스는 이 음악을 자신의 음반에서 록스테디라 불렀다. 1960년대 말이 되자 음악가들은 리듬을 보다 느리게 하고 다른 여러 가지 효과를 가미하여 레게를 만들게 되었다.

레게는 이후 자메이카뿐만 아니라 영국, 미국에 퍼져 유행했다.

특징[편집]

레게음악의 가사는 대부분 가난한 자메이카 사람들이 갖는 사회에 대한 관심과 종교에 대한 믿음을 다루고 있다. 레게음악은 4/4박자에 불규칙하면서 강한 악센트가 특징이다. 짧은 리듬을 전기 기타드럼 세트로 여러 번 반복하거나 오르간이나 피아노로 반복하기도 한다. 리듬이 복잡한 경우도 있으나 화성은 단순하며, 록 음악처럼 소리도 크다.

그리고 의 심박수와 유사하여 가 들으면 심신이 안정되고 불안 해소, 수면 유도를 할 수 있다.

참조[편집]

  1. 1967년 자메이카 영어 사전
  2. 자메이카 음악의 역사 1953년 - 1973년
  3. 2004년 6월 4일 인디펜던트
  4. Catch a Fire: The Life of Bob Marley, Timothy White, p. 16

참고 자료[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