땃쥐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땃쥐[1]
Southern short-tailed shrew.jpg
남부짧은꼬리땃쥐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하강: 진수하강
상목: 로라시아상목
목: 땃쥐목
과: 땃쥐과
(Soricidae)
G. Fischer, 1814
아과

땃쥐류땃쥐목땃쥐과(또는 첨서과, Soricidae)를 이루는 포유동물을 두루 일컫는 말이다. 땃쥐흰이땃쥐아과에 속하는 종인 Crocidura lasiura를 가리키기도 한다. 땃쥐류는 몸무게가 2g밖에 나가지 않을 정도로 작은 종이 있을 정도로 포유류 중에서 가장 작다. 털은 길이가 약 5㎜이고 몸빛깔은 회갈색이며 은빛 털이 섞여 있다. 앞뒷발의 표면은 회색을 띤 흰색이고 꼬리는 보통 크기로 짧은 털이 빽빽이 자라 있으며 털도 많아서 꼬리 끝까지 이어져 있고 윗면은 갈색이고 아랫면은 하얀색이다. 코는 길고 가늘어서 작은 구멍과 좁은 틈새로 먹이를 찾아들어가기 쉽다. 주로 곤충과 벌레를 먹지만, 새나 작은 동물을 잡아먹기도 한다. 땃쥐는 자기보다 큰 생쥐를 공격할 정도로 사납다. 또 어떤 종은 먹이를 물 때 독을 뿜기도 한다. 필요한 에너지량이 많기 때문에 낮에는 계속 먹어댄다. 천적은 족제비·여우·올빼미 등인데 지독한 냄새를 내뿜어 적을 방어한다. 땃쥐는 해충과 애벌레를 잡아먹어 인간에게는 이로운 동물이다.

분류[편집]

땃쥐과는 모두 26개 속에 376종으로 분류하고 있다.

주석[편집]

  1. Hutterer, Rainer. Don E. Wilson and DeeAnn M. Reeder: 《Mammal Species of the World》, 3rd,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223–300쪽. ISBN 978-0-8018-8221-0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