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비 트루HD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돌비 트루HD 로고

돌비 트루HD(Dolby TrueHD 돌비 트루에이치디[*], 줄임말로 트루HD)는 돌비 연구소가 개발한 오디오 코덱이다. 무손실 압축 코덱이자, 다채널 오디오 코덱이다. HD-DVD, BD 등의 고선명 홈 엔터테인먼트 장비에 쓰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돌비 트루HD는 디지털 시어터 시스템(Digital Theater System)이 개발한 무손실 오디오 압축 코덱인 DTS-HD 마스터 오디오와는 경쟁 관계에 있다.

돌비 트루HD는 오디오 샘플을 압축하는 데 있어서, 영국 머리디언 사의 머리디언 무손실 패킹(Meridian Lossless Packing, MLP) 기법을 그 수학적 근간으로 삼고 있다. MLP는 기존의 DVD-오디오 포맷에 사용되었다. 하지만 돌비 트루HD와 DVD-오디오와는 꽤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돌비 트루HD 비트스트림에는 최대 14개의 개별적인 소리 채널이 들어갈 수 있다. 샘플 심도(sample-depth)는 한 샘플에 최대 24 비트이다. 오디오 샘플 레이트는 최대 192 kHz이다. 기존의 돌비 디지털 코덱과 마찬가지로, 돌비 트루HD 비트스트림에는 프로그램 메타데이터가 들어가 있다. 메타데이터는 코딩 포맷 및 압축된 오디오 샘플과는 별개이다. 하지만 오디오 웨이브폼과 관련된 정보를 싣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이얼로그(dialog)의 오디오 노멀라이제이션다이내믹 레인지 압축 같은 것은 돌비 트루HD 비트스트림에 함께 들어간 메타데이터에 의해 제어 받는다.

돌비 트루HD와 HD 광 디스크[편집]

HD-DVD 포맷에서는 돌비 트루HD는 필수 코덱이다. 모든 HD-DVD 플레이어는 필수적으로 돌비 트루HD 비트스트림으로부터 2 채널 (스테레오) 웨이브폼을 디코딩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대부분의 HD-DVD 플레이어는 5.1 채널 디코딩을 지원하지만 말이다.

HD-DVD의 경우에는 영화의 기본(primary) 오디오 트랙이 돌비 트루HD로 인코딩되어 있고, 다른 코덱으로 인코딩된 오디오 트랙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블루레이 디스크(BD)에서는 돌비 트루HD는 선택사양이다. BD의 경우에는 돌비 디지털, DTS, PCM 등으로 인코딩된 오디오 트랙이 이미 돌비 트루HD와 함께 들어있을 수 있다. 블루레이 디스크에는 돌비 디지털 오디오트랙이 기본이므로, 돌비 트루HD가 지원되지 않는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일지라도 소리는 재생할 수 있다.

HD-DVD 및 BD의 경우 모두, 돌비 트루HD의 사양은 같다: 프로그램 하나는 최대 8개의 개별적인 오디오 채널을 담을 수 있다. 샘플 뎁스 및 레이트는 각각 24 비트/96 kHz일 수 있다. (블루레이 디스크 포맷 규격에서는 최대 6개 채널에 192 kHz까지라고 명시되어 있다.) 최대 디스크 인코딩 비트레이트는 초당 18 Mbit이다. 비록 현재까지의 영화 배포판은 초당 5 Mbit에 머무르고 있지만 말이다. 모든 돌비 트루HD 플레이어는 돌비 트루HD 오디오트랙을 디코딩하여 플레이어 출력에 맞는 임의의 개수의 오디오 채널로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모든 트루HD-지원 플레이어는 6 채널 소스 오디오 트랙으로부터 2 채널 (스테레오 호환) 다운믹스 오디오를 생성해낼 수 있다.

돌비 트루HD 연결하기[편집]

돌비 트루HD 소스를 돌비 트루HD 리시버로 연결하는 데에는 인코딩된 비트스트림(초당 최대 18 Mbit) 혹은 압축 풀린 선형(linear) PCM 오디오(>35 Mbit/초)를 전달할 수 있는 디지털 연결이 필요하다. HDMI 1.1 (버전 및 그 이상)은 다채널 PCM 오디오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압축 풀린 돌비 트루HD 오디오트랙을 전달할 수 있다. HDMI 1.3 (버전 및 그 이상)은 돌비 트루HD 비트스트림을 원본 그대로 전달할 수 있다.[1] TOSLINKSPDIF는 돌비 트루HD를 전송할 수 없다. 규격 제한 때문에 그렇다.

HDMI가 장착된 플레이어는 내부적으로 돌비 트루HD를 LPCM으로 디코딩한다. 그 다음 LPCM을 HDMI 1.1 이상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내보낸다. 모든 HD-DVD 플레이어는 현재 이러한 것을 지원한다.[2] 만약, 플레이어가 내부적으로 돌비 트루HD를 디코딩할 수 없는 경우, 돌비 트루HD를 디코드할 수 있는 리시버 쪽으로, HDMI 1.3 인터페이스를 통해 비트스트림을 내보낼 수 있다; 이 기능은 현재 도시바 HD-A35 HD-DVD 플레이어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된 삼성 BD-1400 BD 플레이어가 지원하고 있다. HD-DVD 플레이어들은 돌비 트루HD 비트스트림을 다른 기존의 포맷으로 변환하기도 한다. (돌비 디지털이나 DTS 같은 것들로) HDMI를 갖추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TOSLINK 케이블 같은 것을 통해 오디오를 내보내는 기능이다.

미디어[편집]

2006년 4월 18일, HD-DVD 형식으로 발매된,〈오페라의 유령〉이 돌비 트루HD 사운드트랙을 제공하는 최초의 영화였다.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