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나이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다크 나이트
The Dark Knight
장르 슈퍼히어로
감독 크리스토퍼 놀런
제작 크리스토퍼 놀런
에마 토머스
찰스 로밴
원작 밥 케인의 만화 배트맨
각본 조너선 놀런
출연 크리스천 베일
마이클 케인
히스 레저
게리 올드먼
에런 엑하트
매기 질런홀
모건 프리먼
에릭 로버츠
친 한
네스터 카보넬
촬영 윌리 피스터
편집 리 스미스
음악 한스 치머
제임스 뉴턴 하워드
미술 네이선 크로리
의상 린디 헤밍
제작사 레전더리 픽쳐스
신카피
DC 코믹스
배급사 워너브라더스
개봉일 대한민국 2008년 8월 6일
미국 2008년 7월 18일
시간 152분
언어 영어
등급 대한민국 15세 이상 관람가
미국 PG-13
제작비 $ 1억 8500만[1]
수익 $ 1,001,921,825[1]
전편 배트맨 비긴즈
후편 다크 나이트 라이즈
웹사이트 http://www.darkknightmovie.co.kr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는 크리스토퍼 놀런이 감독, 제작을 맡고 2008년 개봉한 슈퍼히어로 영화이다.

제목 '다크 나이트'는 원작 DC 코믹스의 <배트맨> 시리즈에서 배트맨의 별명으로, 이는 역대 배트맨 영화 타이틀 중에서 '배트맨'이 빠진 유이한 경우다.(후속작인 다크 나이트 라이즈도 포함된다.) 《배트맨 비긴즈》(2005년)에서 이어지는 이 작품은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이 동생 조너선 놀런과 함께 시나리오를 집필하였으며, 총 2억 달러에 이르는 막대한 제작비에 IMAX 카메라의 동원, 그리고 요주의 캐릭터 조커를 연기한 배우 히스 레저의 촬영 종료 후 갑작스러운 죽음(약물 과다복용)으로 인해 개봉 전부터 커다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시사회 후 평론가들의 극찬과 레저의 유작이라는 점에 힘입어 북미 개봉 당일을 비롯, 첫주 흥행 신기록을 세웠으며, 미국에서만 총 5억 3천만 달러를 넘게 벌어들이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레저는 이 영화로 고인으로는 드물게 아카데미상 남우조연상을 수상하였다. 2009년 2월 19일에 재개봉하였으며, IMAX 상영관을 포함해 약 50여개 스크린에서 상영하였다.

출연[편집]

줄거리[편집]

영화는 고담 시에서 조커가 백주대낮, 갱단 소유의 은행을 털면서 시작된다. 치밀한 계획 하에 자신이 고용한 건달들을 차례차례 죽인 조커는 혼자서 모든 돈을 챙긴 채 유유히 사라져 버리고 그날 밤 마약상이 된 스케어크로우와 갱들과의 접선을 가짜 배트맨들이 나타나 방해하는 일이 생긴다. 싸움이 시작되고 갱들의 도사견들로 인해 가짜들이 고전하는 찰나, 진짜 배트맨이 나타나 그들을 구해주며 스케어크로우를 체포하는 데 성공한다. 배트맨제임스 고든은 의욕 넘치는 신임 검사 하비 덴트와 힘을 합쳐 고담시의 범죄조직들을 압박해간다. 실의에 빠져 있던 마피아들에게 조커가 나타나 돈의 반을 준다면 배트맨을 죽여 준다고 제의한다. 반대하는 마피아들을 다 죽이고, 조커는 점점 마피아를 자신의 편으로 만든다. 그때, 중국에서 마피아들의 돈을 들고 있던 라우가 배트맨에게 잡히는 사건이 발생하여, 마피아들은 더욱 조커를 믿게 된다. 그 때부터, 조커는 배트맨이 자신의 자경단 행위를 그만두고,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며, 고담 시에 혼란을 일으킨다. 고담 시의 경찰청장이 죽고, 그뒤 경찰청장이 된 고든도 죽게 된다.(원래는 시장이 타겟이었다.) 그러다가 조커가 하비 덴트와 그의 여자 친구이자 브루스 웨인의 전 여자 친구인 레이첼 도스를 인질로 잡고, 둘 중 한명만 살리게 하며, 배트맨은 레이첼을 살리러 갔지만, 알고 보니 하비 덴트가 있어 그를 살린다. 살리는 도중에 얼굴 한쪽이 심한 화상을 입는다. 병원에 누워 있는 하비 덴트를 조커가 사실 레이첼을 죽이게 한 근본적 원인은 배트맨이라고 설득하여 악인으로 만든다. 거기서 나온 조커는 병원을 폭파하는 한편, 조커가 고담 시키 뉴스에서 고담시의 다리에 폭탄을 설치하였다고 발표하여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배에 타게 한다. 한 배에는 범죄자들만, 다른 한 배에는 시민들만 탄 그 배들에 폭탄을 설치하였으며, 각각의 배에는 다른 배를 터뜨릴 수 있는 기폭 장치가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용감한 범죄자가 장치를 창문 밖으로 던지고, 양심이 있는 시민들이 가만히 있어 조커의 계략은 실패한다. 그러는 때, 배트맨은 조커가 있는 건물에 침투하여 그의 하수인을 쓰러뜨리며 조커를 향해 올라간다. 그러다가, 그의 개에게 물려 쓰러지고, 조커가 그 위에 올라간다. 배가 터지지 않는 것을 본 조커는 다급하여 기폭 장치를 들고 배트맨의 얼굴을 칼로 찢어 죽이려 하지만, 배트맨이 자신의 무기를 이용하여 조커를 밖으로 떨어뜨린다. 이때 배트맨이 조커를 줄로 묶어 잡은 후, 그에게서 하비 덴트가 악인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하비 덴트가 고든의 아들을 죽이려 하고 있을 때, 배트맨은 그를 제지한다. 그러나, 하비 덴트는 이러한 냉혹한 사회에서는 확률만이 모든 것이라며, 동전을 던지며 배트맨을 쏜다. 마지막 아들을 죽이려는 찰나, 배트맨이 뛰어들어 그를 잡고 같이 떨어진다. 아들은 올라왔지만, 배트맨은 떨어져 다리가 부러지고, 하비 덴트는 죽는다. 고든은 밖의 경찰들에게 사건이 종료되었다고 알리려 하지만, 배트맨은 하비 덴트는 고담에게 필요한 영웅이고, 자신은 고담에게 걸맞은 영웅이라며, 사람들이에게 그 자신들이 믿었던 신념에 대한 보상을 주기 위해서, 악인이 된다. 그리고, 고담의 빈틈없는 수호자이며, 조용한 보호자인 그는 배트포드을 타고 도망친다.

주제[편집]

제목에서부터 암시하듯 주인공 배트맨은 정의를 위해 싸우는 영웅인 동시에 한편으론 법의 테두리 안에서 그는 합법적인 심판 기관이 아니기에 자기 스스로의 판단으로 범죄자를 심판하는 행위는 결코 정당화되지 못하는, 양면성을 가진 어둠의 기사이다. 《다크 나이트》에서 절대적 악의 상징인 조커는 선을 수호하는 배트맨으로 인해 탄생한 자다. 법의 테두리가 악으로부터 선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등장한 배트맨은 이것이 또 더 강한 악을 불러온다는, 세상의 아이러니를 이야기한 배트맨은 자신의 이러한 한계를 잘 알기에 자신을 대신해서 싸워 줄 '화이트 나이트'(White Knight) 하비 덴트에게 기대를 건다. 하지만 하비 덴트는 선과 악이 공존하는 투-페이스로 상징되는, 즉 가장 실제 사람에 가까운 인물이다. 결국 하비 덴트는 배트맨과 달리 신분이 노출된 상태에서 또 다른 현실적인 한계에 직면하기도 한다. 선과 악이 곧 동전의 양면과 같다는 진리에 비추어 과연 진정한 선은 무엇인지를 고뇌하는 철학적 주제가 내제되었다.[2][3][4][5][6][7][8]

참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