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시 (윈난 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大理市
Dàlĭ
약자: 云L
floating
다리 고성(大理古城)
다리 시 지도
행정 단위 현급시
청사소재지 下关镇
면적 1,468km²
인구 (2007년)
인구밀도
610,000 (6위)
416/km²
민족 한족
바이족
지역전화 0872
시차 UTC+8
웹사이트: www.dali.gov.cn

다리 시(바이어:Darl•lit, 하니어:Dafli, 한국어: 대리시, 중국어: 大理市, 병음: Dàlǐ Shì)는 중화인민공화국 윈난 성다리 바이족 자치주에 있는 현급시이다. 다리 시는 윈구이 고원 상류의 얼하이 평원과, 캉산의 기슭, 얼하이에 접하고 있다. 예부터 남조대리국의 수도였다.

지리[편집]

다리는 윈난 성 중서부, 얼하이의 서해안, 창산연봉 동쪽 기슭의 중간 평야에 위치하는 바이족(백족)의 마을이다. 윈난과 티베트, 미얀마를 묶는 교통의 요충지이며, 이 지역의 경제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시는 성벽에 둘러싸여 남북으로 각각 성문이 있다.

매년 3월에, 부근의 주민이 모이는 교역장에서 만났으므로, 싼위에제(삼월가)라는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 대리석의 산지이며 대리석의 어원이 되는 지역이다.

역사[편집]

한나라 때는 서남쪽 미개민족의 지역이며, 엽유현이 설치되었다. 그 후 남조, 대리국의 수도가 설치되어 이 땅의 중심지로서 번창해 원나라 왕조의 쿠빌라이에 의해 정복되면서, 대리는 서자 후게치에게 주어져 이후 후게치를 선조로 하는 운남왕국(후에 양왕국)의 일부가 되었다. 1390년에 양왕국을 멸망시킨 명나라는 성제를 시행하여, 이후 중원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었다. 또 한 때는 회민(이슬람교도)도 많이 거주해, 19세기 후반의 대청반란으로 성립된 두문수에 의한 이슬람 정권의 중심지가 된 적도 있다.

1949년 이후는 대리현, 봉의현, 샤관시가 설치되었지만, 1958년 9월에 이것들을 합병해 대리시가 탄생한다. 이후 1960년에 예전 현제로 되돌아 갔지만, 1983년 9월에 대리현 및 하관시를 합병해 현급시의 대리시가 탄생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교통[편집]

쿤밍은 서쪽으로 400km에 있고, 다리에서 북쪽으로 170 km 정도 가면 리장이 있다. 버스, 철도가 다니고 있다.

행정 구역[편집]

10개의 진과 1개의 민족향이 있다.

  • 진: 下关镇, 大理镇, 凤仪镇, 喜洲镇, 海东镇, 挖色镇, 湾桥镇, 银桥镇, 双廊镇, 上关镇
  • 민족향: 太邑彝族乡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