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내부열중력방사성 물질 붕괴로 인하여, 행성, 갈색 왜성, 항성 등 천체의 내부에서 나오는 열원을 말한다. 내부열의 정도는 질량에 달려 있는데, 천체의 질량이 클수록 내부열의 강도도 올라간다. 내부열은 천체를 데우고 활동하도록 만든다.

내부열은 천체들이 처음 생겨났을 때 발생한 열이 남은 것이다. 항성을 제외하고, 모든 천체는 나이를 먹을수록 천천히 내부열을 잃어간다.

행성[편집]

암석 행성[편집]

암석 행성의 내부열은 지각 운동화산 활동의 원동력이 된다. 지구태양계의 행성들 중 가장 많은 내부열을 지니고 있는데, 그 이유는 지구의 질량은 태양계 암석 행성들 중 가장 크기 때문이다. 수성화성의 경우 지구 질량의 5~10퍼센트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달은 지구질량의 1퍼센트 남짓이다) 내부열을 잃은 상태이며, 이들을 '지질학적으로 죽었다'라고 표현한다.

가스 행성[편집]

가스 행성들은 암석 행성보다 훨씬 더 많은 내부열을 지니고 있다. 목성의 중심핵 온도는 36000 켈빈으로 가장 많은 내부열을 지니고 있다. 우리 태양계의 외행성들에게 있어, 내부열은 햇빛 대신 해당 행성의 날씨바람을 생성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이는 지구형 행성들이 햇빛에 날씨 변화를 겪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내부열로 인해 가스 행성의 온도는 유효 온도보다 더 높이 올라가는데, 목성의 경우 내부열로 인해 실제 온도는 유효 온도보다 40 켈빈 더 높다. 최근 발견되고 있는, '뜨거운 목성'들의 경우 이들은 자신들이 지니는 내부열 때문에 대기가 팽창해 있다.

갈색 왜성[편집]

갈색 왜성들은 가스 행성보다도 훨씬 더 높은 수준의 내부열을 지니고 있지만 항성이 가진 열에 비하면 보잘것없다. 갈색 왜성은 내부열로 인해 중수소헬륨으로 바꾸는 열핵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가스 행성과 마찬가지로 갈색 왜성들은 내부열에 의해 날씨 및 바람을 발생시킨다.

항성[편집]

항성의 내부열은 너무 강해서 이들은 열핵 반응을 통해 수소를 태워 헬륨으로 바꾸며, 무거운 화학 원소들도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로써 태양의 중심핵 온도는 1360만 켈빈이다. 항성이 더 뜨겁고(푸른 색으로 빛나고) 질량이 커지고 유효 온도가 높아지고 늙을수록 내부열은 강해진다. 이들은 생애의 끝에 이르러 내부열을 중심핵의 압축을 통해 극히 높은 수준으로 증가시켜, 헬륨을 태워 탄소산소를 만들어낸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