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카 구 (오카야마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카 구
한자 표기 中区
가나 표기 なかく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고쿠 지방,
산요 지방
도도부현 오카야마 현
오카야마 시
분류코드 33102-3
면적 51.29 km²
인구 142,302명
(2009년 12월 말)

나카 구(일본어: 中区)는 2009년 4월 1일에 설치된 오카야마 현 오카야마 시의 4개의 행정구 중 하나이다. 4개의 행정구 중에서 가장 면적이 좁고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편이고 구역은 아사히가와 강 동쪽, 햣켄 강 서쪽에 해당한다.

명칭은 "나카 구"이지만 이 행정구내에는 행정의 중심이 되는 오카야마 현청사나 오카야마 시 관공서, 교통의 중심이 되는 오카야마 역, 대규모 번화가·상가는 존재하지 않는다(이러한 시설은 모두 기타 구에 존재한다). 같은 예가 사카이 시나카 구이다(사카이 시의 주요 시설은 사카이 구에 존재한다).

지리[편집]

나카 구는 구역의 북부에 다쓰노쿠치 산, 거의 중앙에 소야마 산이 있고 서단에는 기타 구·미나미 구와의 경계를 이루는 아사히가와 강, 동쪽은 히가시 구와의 경계를 이루는 아사히가와 강 방수로의 햣켄 강이 흐르고 있다. 구역의 북부, 다쓰노쿠치 산으로부터 소야마 산까지는 아사히가와 강에 의해서 형성된 평야로 시가화 구역으로 지정되어 있고 성시의 일각을 담당하고 있던 다카시마·히가시야마 지구, 서일본 여객철도 산요 본선국도 250호선(구 국도 2호선)이 통과하는 다카시마·히가시오카야마 지구는 주택이 밀집하고 있다. 한편으로 구역의 남부 소야마 산으로부터 고지마 만 연안까지는 에도 시대에 조성된 간척지이며 현재에도 전답이 많이 존재하고 있지만 국도 2호선 오카야마 우회도로가 지나고 신오카야마 항이 정비되고 있기 때문에 오카야마 현 트럭 터미널을 시작으로 물류 거점이 설치되고 있고 농지가 택지나 공장으로 전용되고 있다.

역사[편집]

나카 구의 구역에는 조몬 시대 후기부터 무로마치 시대에 걸친 복합 유적인 햣켄 강 유적이나 소야마 고분군이 존재해 고대부터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나라 시대에는 쇼다 지구에 비젠 국의 국부가 놓여 있었다고 여겨져 쇼다 폐사터와 하타 폐사터가 있다. 그 후 센고쿠 시대에는 묘젠지 전투가 벌어져 당시 빗추 국을 장악 하고 있던 미무라 모토치카와 하리마·비젠 국을 장악하고 있던 우라카미 씨의 가신·우키타 나오이에가 사와다 지구를 중심으로 전쟁을 벌였다.

에도 시대에 가도타 지구·히가시야마 지구는 오카야마 성시의 일부가 되었고 소야마 산기슭에는 지방 영주 이케다 씨에 의해서 소겐지 등의 신사 불각이 축조 되었다. 또 4대 번주 이케다 쓰나마사의 치세의 1669년에는 아사히가와 강의 홍수로부터 도시를 지키기 위해 쓰다 나카타다의 지휘 아래 핫켄 강을 개착하였다. 쓰다 나카다나는 그 밖에도 오키 신전 등 간척에 의한 신전 개발을 실시해 현재에도 이러한 토목 유산이 남아 있다.

메이지 시대에 들어서 동서 간선인 산요 철도와 경편 철도인 사이다이지 철도, 산반 철도 등의 철도망이 정비되었다. 다이쇼 시대에는 히가시야마 지구까지 노면 전차가 연신되고 구제 제6 고등학교, 오카야마 현 오카야마 고등 여학교 등이 설치되는 등 문교지구로도 발전을 보였다. 1945년 6월 29일의 오카야마 공습으로 가도타·히가시야마 지구를 중심으로 공격을 받아 시민이 희생이 되었다. 전후에는 현대화의 진행으로 국도가 건설되어 연선에 상점이 발달해 주택가로 모습을 바꾸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