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베이징 천안문을 사랑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나는 베이징 천안문을 사랑해
장르동요, 혁명가
작사가진위링
작곡가진궈린

"나는 베이징 천안문을 사랑해" (중국어 간체자: 我爱北京天安门, 정체자: 我愛北京天安門, 병음: Wǒ ài Běijīng Tiān'ānmén 워 아이 베이징 톈안먼[*], 한자음: 아애북경천안문)는 1970년 문화 대혁명 당시 제작된 중화인민공화국민중가요이자 선전가요이다. 작곡가는 진웨링(金月苓)이고 작사가는 진궈린(金果临)이다.

개요[편집]

노래1970년 마오쩌둥을 찬양하고자 제작된 노래이다. 1970년 9월 상하이에서 보급된 "홍위병 가곡"의 상권에 수록되었으며, 1971년 CCTV 방송에 출연하면서 점차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듬해 중앙신문전영에서 선전 영화에 이 곡을 삽입시켰으며, 같은 해 중국 국무원 문예 부서에서 출판한 "새 전선 군가모음집"에 이 곡을 실음으로써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또한 어린이들을 선동시키기 위해 다양한 악기, 장르 버전으로 동요로 제작하여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1979년 덩샤오핑미국을 방문하였을 때 어린이들이 중국어로 이 노래를 합창하였으며, 1984년 로널드 레이건이 방문하였을 때 미국 예술단이 합창을 선보였다.

문화[편집]

홍콩 97에서 1절만 반복시켜 BGM으로 사용하였고, 2019년 홍콩 시위코로나19 범유행의 여파로 인한 반공주의, 반중 감정으로 인터넷 상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으로도 출시되었다.

가사[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