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 (Exif; EXchangable Image File format)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이용되는 이미지 파일 포맷이다. 이 데이터는 JPEG, TIFF 6.0과 RIFF, WAV 파일 포맷에서 이용되며 사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메타데이터를 추가한다. Exif는 JPEG 2000, PNGGIF 파일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개발 과정[편집]

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은 일본 전자산업진흥협회 (JEIDA)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버전의 2.1 버전이 1998년 6월 12일에 개발되었고, 최신 버전인 2.2 버전이 2002년 4월에 공개되었다. 현재 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을 정비하는 산업체나 표준화 기구가 존재하지 않지만 디지털 카메라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EXIF 메타데이터는 다음 정보를 포함한다.

  • 날짜와 시간 정보
  • 카메라 설정
  • 저작권 정보에 대한 설명

지리 정보 기록[편집]

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은 위치 정보를 기록하는 표준을 갖고 있다. 현재는 GPS 수신기를 내장한 극소수의 카메라만이 사진이 찍힌 장소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니콘 D300이나 니콘 D90, 파인픽스 S5 Pro, (캐논 EOS 6D 는 내부 장착) 는 카메라 플래시 연결부에 별도의 GPS 수신기를 장착하여 지리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기록된 GPS 데이터는 컴퓨터에서 다른 디지털 사진에도 추가될 수 있다.

프로그램 지원[편집]

Exif 데이터는 이미지 파일 자체에 끼워진다. 많은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Exif 데이터를 인식하고, 파일이 변경될 때에도 메타데이터를 보존한다. 단 구버전의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많은 이미지 갤러리 프로그램 역시 Exif 데이터를 인식하고, 이미지 옆에 Exif 정보를 보여 준다.

Exif 메타데이터의 정보[편집]

Exif 메타데이터는 카메라 제조사, 카메라 모델, 회전 방향, 날짜와 시간, 색 공간, 초점 거리, 플래시, ISO 속도, 조리개, 셔터 속도, gps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더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