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교장(校長)은 학교의 최고 위치에 있는 선생님이다. 국공립학교의 교장은 일선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육직공무원(교사-교감-교장)의 최고직위로, 일반직 4급(서기관) 상당의 대우를 받는 특정직공무원이다.

  • 교육부 또는 시도교육청의 지명을 받아 응할 경우 장학관이나 교육연구관과 같은 교육전문직원으로 전직하며, 이때 보임하는 직위에 따라 대우 직급도 변동한다. (예 : 교육부 실장 직위의 장학관/교육연구관=1급 상당, 국이 설치된 지역교육지원청의 교육장=고공단'나'급(3급) 상당, 시도교육청 과장 직위의 장학관/교육연구관=4급 상당 등)
  • 교장은 학교를 대표하는 지도자이자 감독 책임자이기에 교사가 학생을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위치에 있으므로 일반교사보다 풍부한 교육경력과 실무경력, 훌륭한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즉 학교의 민주적 분위기 조성, 학교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 발견 및 해결책 강구, 교직원의 사기 앙양, 교사의 지도력 향상 등에 힘써야 한다. 교장직 제도가 도입된 것은 근대학교가 설립된 1880년대 이후이며, 교장의 자격과 임명절차에 대한 첫 규정은 1895년 공포된 소학교령에 명시되었다. 교육기본법에 규정된 교장의 직무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습자를 선정·교육하고 학습자의 학습성과 등 교육과정을 기록·관리하는 것이다. 또 초·중등교육법에는 교무(敎務)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하는 것이라고 규정되어 있다. 이렇듯 교장은 학교운영의 최고 책임자로서 학교의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이룩하기 위하여 지도기능과 관리기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야 한다. 교장의 지도기능에는 소속 교원에 대한 지도조언과 교원의 전문성 제고 및 학생 지도활동 등이 있고, 관리기능에는 학교 인사관리, 사무관리, 조직·편성관리, 시설관리, 재정 및 회계관리, 교육위원회·교육청·지역사회·교육유관기관·육성회 등과의 관계관리, 학교평가관리 등이 있다.
  • 교장의 자격은 교육부장관이 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이며,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임기는 4년(2015년 현재)이고 1차에 한해 중임할 수 있다. 교장의 상세한 자격은 다음과 같다.
  • 초등·중등학교의 교장은 해당학교의 교감 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학식·덕망이 높은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한다고 교육부장관의 인정을 받은 자, 특수학교의 교장자격을 가진 자 등이다. 단, 중등학교 교장의 경우에는 교육대학·전문대학의 학장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도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