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히라 반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과히라 반도 주변 지도.
과히라 반도의 위성 사진. 과히라 반도는 사진 상단 남서쪽에서 북동쪽으로 뻗어나온 반도이다. 과히라 반도는 베네수엘라 만 서측, 카리브 해 남쪽에 위치한다.

과히라 반도(스페인어: Peninsula de La Guajira)는 콜롬비아 북쪽과 베네수엘라 북서쪽에 있어 카리브 해에 면하고 있는 반도이다. 과히라 반도는 남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한 곳이기도 하다. 과히라 반도는 마나우레 만(Bahía de Manaure)(콜롬비아)에서부터 베네수엘라 만엔세나다 데 칼라보소(Ensenada de Calabozo)까지 뻗어있으며, 면적은 약 2만 5000 km²이다.

영토[편집]

현재 과히라 반도의 대부분은 콜롬비아가 지배하고 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콜롬비아의 라과히라 주가 된다. 그 외 기다란 부분은 베네수엘라의 영토에 해당하며, 행정구역 상으로는 베네수엘라의 술리아 주에 속한다.

반도의 북쪽 끝 부분은 푼타 가이나스(Punta Gallinas)라고 불리=주며, 남아메리카 대륙의 최북단이다. (북위 12도 28분)[1]

기후[편집]

이 지역에는 북반구 무역풍이 분다. 베네수엘라 북쪽 해안과 안틸레스 제도(안티야스 제도)와 함께 과히라 바랑키야 건조 관목 지대(Guajira-Barranquilla xeric scrub)를 이룬다. 반도 서쪽 연안에서는, 무역풍이 연안 깊숙한 곳의 물을 다시 끌어 올려 주며, 해양 생물들이 필요한 영양분을 풍족하게 해 준다. 반도 북동쪽에 솟은 시에라 네바다 데 산타 마르타 산맥은 일종의 장벽 역할을 한다. 그 때문에 이 산맥 경사면에는 비가 잦다. 이 산맥은 이 지역 유일의 강인 란체리아 강의 수원이다. 기후는 반도 남쪽과 북쪽이 다르며, 초목은 반도 남쪽에서부터 북쪽을 따라 다양하게 분포한다. 반도 남쪽은, 매우 습한 열대 우림 기후를 보인다. 강수량은 1년 평균 3000 mm 정도이다. 반도 북쪽은 사막 기후이다. 강수량은 1년 평균 300 mm 정도이다.

천연 자원[편집]

위성 사진.

1980년대 들어, 사람들은 반도 중앙부 세레혼(Cerrejón) 같은 지역에서 석탄, 천연 가스를 채굴하기 시작했으며, 연안에서 석유 광구를 개발해 석유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USGS: Caribbean Coast: Guajira Peninsula coast USGS Accessed 24 August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