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덕차량사업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덕차량기지에서 넘어옴)

고덕차량사업소
개괄
관할 기관 서울교통공사
소재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아리수로87길 32

고덕차량사업소(高德車輛事業所)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고덕동에 있는 서울교통공사 수도권 전철 5호선차량기지다.[1]

개요[편집]

주요 업무는 서울교통공사 5000호대 전동차의 경·중검수를 담당하고, 서울교통공사 8000호대 전동차의 중정비를 실시한다. 이 차량기지 내에 따로 설치된 전철역은 없고, 서울교통공사 5000호대 전동차상일동역과 연결되어 있는 입·출고 선로미사역과 연결되어 있는 단선 입고 선로를 타고, 입고 및 출고를 한다. 상일동역에 종착한 서울교통공사 5000호대 전동차는 중선(2(방화 방향)·3번(당역 종착) 승강장)에 종착 후 연결된 입고 선로를 타고, 이 차량기지로 입고하고, 마천역에 종착한 서울교통공사 5000호대 전동차[2] 회차 후 둔촌동역까지 회송, 길동3각선 통과 후 상일동역까지 회송 후 연결된 입고 선로를 타고, 이 차량기지로 입고하고, 강동역에 종착한 서울교통공사 5000호대 전동차는 회차 후 상일동역까지 회송 후 연결된 입고 선로를 타고, 이 차량기지로 입고하고, 하남검단산역에 종착한 서울교통공사 5000호대 전동차는 회차 후 미사역~고덕차량기지 간 연결 선로를 통하여 이 차량기지로 입고하고[3], 군자역에 종착한 서울교통공사 5000호대 전동차회차선에서 비상 대기가 끝난 후 아차산역 방향으로 진행 후 상일동역과 연결된 입고 선로를 타고, 이 차량기지로 입고한다. 서울교통공사 8000호대 전동차가락시장역~방이역 간 연결 선로를 타고, 마천지선 선로로 갈아타 길동3각선 통과 후 수도권 전철 5호선 선로로 갈아타 이 차량기지로 입고해 중정비를 받는다. 서울교통공사 5000호대 전동차가 이 차량기지에서 출고할 때 상일동역으로 출고할 경우[4] 상일동역과 연결된 출고 선로를 타고, 상일동역으로 진입하고, 강동역으로 출고할 경우[5] 상일동역과 연결된 출고 선로를 타고, 강동역으로 출고하고, 하남검단산역으로 출고할 경우[6] 고덕차량기지~미사역 간 연결 선로를 통하여 하남검단산역으로 출고한다. 방면으로도 입·출고가 실제로 이루어진다. 올림픽대로, 서울양양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가 만나는 강일 나들목상일 나들목 사이로 마주보고 있다. 인근에는 강동공영차고지가 있다.

업무[편집]

각주[편집]

  1. 명칭과 맞게 서울특별시 강동구 고덕동에 있다.
  2. 당역 종착 승강장에 종착한다.
  3. 하남시 방면 입·출고 선로 개통 전에는 상일동역 중선(2(방화 방향)·3번(당역 종착) 승강장)까지 회송, 다시 회차 후 이 차량기지로 입고하였다.
  4. 중선(2(방화 방향)·3번(당역 종착) 승강장)에 진입한다.
  5. 상행1(하남검단산·상일동방화 방향) 승강장에 진입한다.
  6. 상행(방화 방향) 승강장에 진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