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우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플라우엔
플라우엔의 위치

플라우엔(독일어: Plauen)은 독일 동부 작센주에 있는 도시이다. 인구는 66,412명(2009년)이다.[1]

작센 주 서남부의 역사적으로 포크틀란트로 알려진 지방에 위치한다. 작센안할트주·바이에른주 경계와 체코 국경에서 가깝다. 12세기슬라브족이 건설하였고, 그 후 보헤미아에 속했다가 작센에 귀속되었다. 1806년부터 작센 왕국에 속해 있었고, 19세기 말부터, 레이스 생산으로 번창하는 도시가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연합군의 공습으로 큰 피해를 보았고, 전쟁 후 이 일대는 소련 점령지역이 되었다가 동독 정부 성립 후 카를마르크스슈타트 구에 속했다. 동독 시절에는 섬유 공업이 다시 일어났으나, 전쟁의 피해에서 완전히 복구되지 않았고 서독 바이에른 주에서 가까운 위치에 있는 동독 변경 지역의 쇠락한 도시가 되었다. 동독 정부에 불만이 많았던 이 지역 주민들은 1989년 10월 7일 시위를 벌였는데, 이것이 동독 다른 지역에서 벌어지는 연쇄적인 반정부 시위의 시초가 되었다. 통일과 함께 서독에 가까운 곳에 있는 이 지역은 맥도날드 매장이 동독 지역에서 가장 먼저 들어서는 등 자본주의 문화를 빨리 받아들였으나[2], 통일 후에도 산업 쇠퇴 현상이 뚜렷하여 인구가 더욱 감소하였다. 전쟁으로 시가지가 크게 파괴되었으나, 중세 시대의 시청사·교회·성곽 등이 보존되어 있다. 2008년 행정적으로 인근 포크틀란트 군과 합병, 현재 켐니츠 현 포크틀란트 군청소재지이다.

자매 도시[편집]

각주[편집]

  1. "Bevölkerung des Freistaates Sachsen jeweils am Monatsende ausgewählter Berichtsmonate nach Gemeinden" Statistisches Landesamt des Freistaates Sachsen.
  2. 패스트푸드의 제국》( 에릭 슐로서, 에코리브르, 2001년, 304쪽)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