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마트라섬: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Sie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바꿈: pt:Sumatra
Egmont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el:Σουμάτρα
28번째 줄: 28번째 줄:
[[da:Sumatra]]
[[da:Sumatra]]
[[de:Sumatra]]
[[de:Sumatra]]
[[el:Σουμάτρα]]
[[en:Sumatra]]
[[en:Sumatra]]
[[eo:Sumatro]]
[[eo:Sumatro]]

2010년 4월 30일 (금) 01:41 판

수마트라 섬의 위치
수마트라 섬의 지형도

수마트라 섬(인도네시아어: Pulau Sumatra, 조선말: 쑤마떼라 섬)은 인도네시아의 주요 섬으로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큰 섬이다. 면적 약 47만㎢, 인구는 약 45백만(2005년 기준) 명이다.

지리

북서쪽에서 남동쪽까지 최장 길이 1,790km로 적도가 중앙부를 지나며, 섬의 최대 너비는 435km이다. 섬 안쪽에는 서쪽의 바리산 산맥과 동쪽의 습지대라는 두 지역으로 특징지어진다. 남동쪽으로는 순다 해협을 경계로 자와 섬이 있고, 북쪽으로는 말라카 해협을 경계로 말레이 반도가 있다. 동쪽은 카리마타 해협 맞은 편에 보르네오 섬이 있으며, 서쪽은 인도양이다.

섬의 최고봉은 산줄기의 가운데 위치한 3,805m의 활화산 케린치 산이며 바리산 산맥과 함께 섬의 뼈대를 이룬다. 이 지역의 화산 활동은 비옥한 토지와 토바 호 같은 아름다운 경치를 만들어냈다. 또한 석탄이 매장되어 있기도 하다. 동쪽 습지의 광대한 저지대는 대부분 농경에 부적합한 지역이지만, 인도네시아의 주요 유전이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매우 큰 중요성을 가진다. 또한 수마트라 섬은 인도네시아 커피의 최대 생산지이기도 하다.

수마트라 섬 대부분은 열대 우림에 덮여 있었는데, 부패와 결부된 경제 개발과 불법 벌목으로 그 존속이 심하게 위협을 받고 있으며 보호 지역 또한 훼손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주요 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