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령》(중국어간체자: 陈情令, 정체자: 陳情令, 병음: Chén Qíng Lìng 천칭링, The Untamed[*])은 2019년6월 27일부터 8월 20일까지 텐센트 비디오에서 방영된 중국의 작가 묵향동후(중국어: 墨香铜臭)가 쓴 BL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웹 드라마 시리즈로, 16년 전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사건과 수수께끼를 밝혀내 진범을 추적해가는 모습을 그린다.
진정령을 제작하면서 감독이 주연 외에는 대부분 과감히 신인을 캐스팅했는데, 진정령이 대박나면서 신인들도 한 번에 얼굴을 알리게 된 케이스가 많다. 다행히 신인 배우들이 연기 논란이 없어서 그럴 수도. 중국은 물론 국내에서도 팬층이 점차 생기고 있다. 주연 배우들의 팬층은 이미 어느정도 두꺼워진 상태.
중국에서 진정령이 대박을 치면서 콘서트를 열었는데, 열면서 진정소년이라는 6인조 보이그룹을 만들었다.
고장 분장 탓인지 배우들의 나이를 비교하다 보면 놀라는 사람들이 많다. 예를 들어 남희신 배우와 남경의 배우가 동갑이라거나,[12] 효성진 배우와 남사추 배우가 동갑이라거나,[13] 강징과 금릉의 배우가 한 살 차이라던가.[14] 당장 공동 주인공이자 친구 관계인 위무선과 남망기를 연기한 샤오잔[15]과 왕이보부터가 6살 차이다.
원작 소설의 망선(忘羡)과 대응하는 주제가인 무기(无羁)에는 드라마의 두 주인공의 이름이 담겨있다.
드라마 종영 이후 스핀오프 작품으로 온녕과 남사추가 주인공인 '진정령: 생혼'이 공개되었고, 금광요와 청하 섭씨 형제가 주인공인 '진정령: 난백'이 공개되었다.
중국은 사투리가 워낙 많고 보통화와 많이 달라서 드라마에서 대사를 전달할 때는 성우들이 후시 녹음을 한다.
웬만한 드라마나 영화들이 다 그렇지만 캐릭터와 배우간의 성격 차가 큰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오프 더 레코드 사진이나 영상에서는 꽤 훈훈한 모습을 많이 보인다. 예를 들어 남희신, 금광요, 섭명결 역의 배우들이 서로에게 모기약을 뿌려주거나 휴대용 선풍기를 쐬며 엎드려 있는 위무선 배우에게 강징 배우가 옷을 덮어주는 시늉을 하는 식으로. 남망기 배우는 아예 위무선 배우에게 까부는 모습도 종종 보인다. 이 때문에 위무선 배우가 남망기의 배우와 어울려주다 중간에 지치는 모습이 많다. 또 남망기 배우인 왕이보가 블랙핑크의 뚜두뚜두를 추는 것을 남희신 배우가 흥미롭게 보기도 한다.
샤오잔, 왕이보, 류해관, 정번성, 구오청, 기리, 주찬금, 조욱진, 우빈, 맹자의, 왕탁성, 송지양, 요서호, 이박문, 진탁선, 칠배흠[16] 등 진정령의 배우 대다수가 웨이보 2019년 홍콩 민주화 운동에 대해 홍콩 경찰을 지지하는 글을 올렸다. 그러나 이는 현재 중국 본토에서 활동하고 있는 연예인들 대부분이 해당하는 사항으로 단순히 진정령 출연 배우들만의 문제라고는 볼 수 없다.[17] 이에 그치지 않고 진정령 배우들은 항미원조, 신장면화 지지하는 웨이보 게시글을 올리기도 하였다.
배우 칠배흠이 전 여자친구를 임신시킨 후 일방적으로 연락을 무시하여 전 여자친구가 이를 공론화 한 적이 있었다.국내 기사
↑차례대로 위무선, 남망기, 남희신, 남사추, 남경의, 섭회상, 금광요, 금자헌, 온녕, 온정, 강징, 효성진, 금자훈, 송람, 아천, 금릉 배우. 왠만한 주조연 역할을 맡은 배우들은 다 해당된다고 보면 된다.
↑특히 중국은 자국민이라 하더라도 당의 심기에 거슬리면 언제든지 증발해도 이상할 것 없는 국가인 것도 한 몫 한다. 그러나 아무리 중국의 국가체제 상 당의 심기를 거스를 수 없다고는 해도 차라리 언급을 안했으면 모를까, 국가에 의해 자행되는 인권 탄압을 지지하는 것을 외국인이 이해해줄 이유는 단 하나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