즈그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즈그니
즈그니와 따이타
다른 이름꺼이흐 써브히, 꺼이 워뜨
종류써브히
원산지에리트레아, 에티오피아
관련 나라별 요리에리트레아 요리
에티오피아 요리
주 재료적양파, 고기, 버르버러
보통 사용되는 재료마늘, 생강, 코러리마, 떠스미

즈그니(티그리냐어: ዝግኒ) 또는 꺼이흐 써브히(티그리냐어: ቀይሕ ጸብሒ), 꺼이 워뜨(암하라어: ቀይ ወጥ)는 에리트레아에티오피아의 전통 스튜써브히/워뜨의 일종이다. 적양파를 주재료로 하며, 버르버러를 넣어 붉은색을 띠고 매운 맛이 난다. 흔히 고기를 넣은 써브히 스가이다.[1] 보통 따이타와 낸다. "즈그니와 따이타"가 에리트레아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이름[편집]

티그리냐어 "꺼이흐(ጽብሒ)와 암하라어 "꺼이(ቀይ)"는 동원어이며, "붉은색"을 뜻한다. 티그리냐어 "써브히(ጸብሒ)와 암하라어 "워뜨(ወጥ)"는 에리트레아·에티오피아 지역의 전통 스튜를 일컫는 이름이다. "꺼이흐 써브히"와 "꺼이 워뜨"는 "붉은 스튜"라는 뜻이다.

만들기[편집]

적양파를 잘게 다져 기름 없이 약불에서 오래 볶아 숨을 죽이고 물기를 날린 다음, 양파가 잘 익으면 기름과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버르버러, 코러리마 등을 넣고 함께 볶는다. 잘 익으면 떠스미를 넣어 섞은 다음 물을 붓고, 고기를 넣어 함께 익힌다. 토마토 퓌레를 넣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NgCheong-Lum, Roseline; Orr, Tamra. 《Eritrea》. Cultures of the world (영어) 3판. New York: Cavendish Square Publishing. 125쪽. ISBN 978-1-5026-55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