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 케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앨런 커티스 케이
2008년 모든 데모의 어머니 40주년 행사에서의 앨런케이
2008년 모든 데모의 어머니 40주년 행사에서의 앨런케이
출생 앨런 커티스 케이
1940년 5월 17일(1940-05-17)(83세)
스프링필드 (매사추세츠주)
국적 미국
주요 업적 다이나북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스몰토크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수상 ACM 튜링상, 교토상, 찰스 스타크 드레이퍼 상[1]
분야 컴퓨터 과학
소속 제록스 팍
Stanford University
아타리
애플 선행기술그룹
월트 디즈니 이미지니어링
UCLA
교토 대학
MIT
뷰포인츠 리서치[2]
휴렛 패커드 랩스
박사 교수 David C. Evans, Robert S. Barton

앨런 커티스 케이(영어: Alan Curtis Kay, 1940년 5월 17일~)는 미국컴퓨터과학자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야의 선구자로 잘 알려져 있다. 현재 HP 연구소의 명예 연구원이자, 뷰포인츠 연구소의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교토 대학의 초빙교수, UCLA의 겸임 교수이기도 하다.

[편집]

1960년대[편집]

매사추세츠주의 스프링필드에서 자란 그는 콜로라도 대학에서 분자 생물학과 수학에서 학사를 취득했으며 유타 대학에서 석사및 박사과정을 받았다. 1960년대 유타 대학에서 그는 이반 서덜랜드와 함께 스케치패드 개발을 포함한 선구적인 컴퓨터 그래픽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시기에 그는 재즈 기타리스트로 활동한적이 있으며 진 피아제와 구성주의 작품에 대해 연구하기도 하였다. 시모어 페퍼트로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같이 개발하였는데 이후 그의 활동에 큰 영향을 주었다

1970년대[편집]

1970년에 제록스사의 팰로앨토 연구소(PARC)에 입사하였으며 스몰토크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네트워크 워크스테이션의 초기 모델을 개발하는 핵심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여기서 개발된 디자인은 이후 애플사의 매킨토쉬 컴퓨터 개발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는 제록스 파크 연구소와 노르웨이 컴퓨터 센터의 전임자들과 함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낸 창시자 중 한 명이다. 그는 초기 노트북 컴퓨터의 기본을 만들어낸 다이나북의 컨셉과 태블릿 컴퓨터를 구상해 냈으며 현대적인 윈도 기반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설계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제록스 파크 연구소에서의 10년간 근무 이후 3년 간 아타리의 선임 연구원으로 근무하였다.

최근의 경력[편집]

1984년부터 앨런 케이는 애플 컴퓨터사의 연구 개발 부서인 선행기술그룹(ATG, Advanced Technology Group)에서 애플 특별연구원으로 근무하였으며 또한 월트 디즈니사에서 디즈니 특별연구원(이매지니어, Walt Disney Imagineering)으로 일했다. 그 다음에는 어플라이드 마인즈와휴렛 팩커드(HP, Hewlett-Packard)의 선행소프트웨어연구 팀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일했다. 현재는 뷰포인츠 연구소의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스퀵과 크로켓의 개발[편집]

애플에 재직 하던 때인 1995년 12월부터 동적 미디어 소프트웨어 오픈소스인 스퀵(Squeak)의 개발을 협력자들과 함께 개발 시작하였으며 현재도 작업 중이다. 데이브드 스미스, 데이브드 리드, 안드레아스 라브, 릭 맥기어, 줄리앙 롬바르디, 마크 맥카힐과 시작한 크로켓 (Croquet Project)은 협동하는 작업을 위한 삼차원 환경 시스템 개발을 위한 오픈 소스를 만드는 프로젝트이다.

100달러 노트북[편집]

2005년 11월에 정보 소사이어티의 국제대회(World summit n the Information Society)에서 MIT 연구소가 제안한 새로운 100달러 노트북 컴퓨터($100 Laptop)를 공동 개발하였다. 이 노트북 컴퓨터는 제3세계의 어려운 환경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컴퓨터이다.

수상 경력[편집]

  • 2001년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분야의 개척자인 공로로 독일 베를린에서 UdK 01-Award를 수상
  • 2003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개척한 공로로 ACM 튜링상을 수상
  • 2004년 쿄토상과 찰스 스타크 드레이퍼상을 버틀러 램슨, 로버트 테이러, 찰스 섹커와 함께 수상
  • 2005년 조지아 공과 대학으로부터 명예박사학위 받음

어록[편집]

  •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발명하는 것이다. (The best way to predict the future is to invent it.)", 1971
  • "소프트웨어에 대해 정말로 진지한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하드웨어를 만들어야 한다. (People who are really serious about software should make their own hardware.)"
  • "리스프는 언어가 아니라 건축 자재이다. (Lisp isn’t a language, it’s a building material.)"

저서[편집]

읽을거리[편집]

각주[편집]

  1. Charles Stark Draper Award
  2. Viewpoints Research Institute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