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톤 디아벨리
안톤 디아벨리 (Anton Diabelli, 1781년 9월 5일 – 1858년 4월 8일)는 오스트리아의 음악 출판업자, 편집자 및 작곡가이다. 출판업자 시절에 가장 잘 알려진 그는 루트비히 판 베토벤 이 작곡한 33개의 디아벨리 변주곡 주제 왈츠의 작곡가로 오늘날 가장 잘 알려져 있다.[1]
디아벨리는 사제직에 들어가도록 훈련을 받았고 1800년 바이에른에 있는 수도원에 합류했다.[1] 그는 바이에른이 모든 수도원을 폐쇄한 1803년까지 그곳에 머물렀다.
1803년 디아벨리는 빈으로 이사하여 피아노와 기타를 가르치기 시작했으며 음악 출판사의 교정자로 일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작곡을 계속하면서 음악 출판 사업을 배웠다. 1809년에 그는 희극 오페라를 작곡했다. 1817년 그는 음악 출판 사업을 시작했고, 1818년 그는 음악 출판 회사를 설립했다.
회사는 집에서 아마추어들이 연주할 수 있도록 대중적인 곡들을 편곡하여 유명해졌다. 판촉의 대가인 디아벨리는 유명한 오페라 선율 편곡, 댄스 음악 및 인기 있는 최신 만화 연극 노래와 같이 널리 접근할 수 있는 음악을 선택했다.
프란츠 슈베르트의 작품을 옹호함으로써 보다 진지한 음악계에서 명성을 얻었다. 디아벨리는 작곡가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1821년 슈베르트의 가곡 '마왕'을 출판했다. 디아벨리는 1824년에 새로운 출판사를 시작했다. 1828년 슈베르트가 일찍 사망한 후 디아벨리는 슈베르트의 형제 페르디난트 로부터 작곡가의 방대한 음악 자산의 상당 부분을 구입했다. 슈베르트에는 수백 개의 미공개 작품이 있었기 때문에 디아벨리의 회사는 작곡가가 사망한 후 30년 이상 동안 "새로운" 슈베르트 작품을 출판할 수 있었다.
디아벨리는 오페레타, 여러 미사, 노래, 수많은 피아노 및 클래식 기타 작품을 포함하여 잘 알려진 여러 작품을 작곡했다. 그의 기타 작품은 그의 작품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피아노 네 손을 위한 그의 작품은 인기가 있다.
디아벨리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일반적으로 베토벤의 피아노 작품 중 가장 위대한 것 중 하나로 여겨지고 당대의 가장 위대한 변주곡으로 여겨지는 디아벨리 변주곡의 주제이다.
각주
[편집]- ↑ 가 나 AllMus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