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녀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무녀도
巫女圖
Portrait of Shaman
저자김동리
나라대한민국
언어한국어
장르소설
발행일1936년

무녀도〉(巫女圖)는 1936년김동리가 발표한 단편 소설이다.

배경: 경상북도 경주시

줄거리[편집]

여주인공인 무당에게는 아들과 딸이 있었다. 그녀의 딸은 말을 하지 못하지만, 그림을 그리는 화가였다. 그는 예수님을 믿게 되었고, 집으로 귀가하였다. 그녀는 아들을 사랑했지만 처음에는 불교인 줄 알았던 외국종교인 기독교는 싫어했다. 어느 날 밤 그녀의 아들이 잠결에 성경 을 찾으러 부엌으로 가 보니, 모화가 성경 을 불사르며 아들과 자신을 갈라놓게한 '예수님 형상의 귀신‘ 을 쫓고 있었다.

그녀의 아들이 그의 어머니를 만류하는 순간에, 그의 어머니가 실수로 아들을 무속신앙 의식에 사용하는 단검으로 찔렀다. 결국 그녀의 아들은 그의 어머니의 간호에도 불구하고 숨을 거둔다. 이러한 혼란 속에 반(半)미치광이가 된 무당은 신들린 듯 신에게 제물을 바쳤는데, 그녀는 결국 강물에 빠진다. 그리고 무당의 종교인 무(巫), 즉 무속신앙은 보수적인 기독교인들에게 미신이라면서 배척을 당한다. 무당의 죽음 이후에 전통종교인 무속은 외국종교인 기독교에 밀려 쇠퇴하기 시작한 것이다.

등장인물[편집]

여주인공: 무당이다. 그녀는 그녀의 아들의 기독교 신앙을 음해했다.

그녀의 아들: 그는 그의 어머니가 기독교 신앙을 음해하는 행위에 대해 분노했다.


그녀의 딸: 그녀는 무당의 딸인데, 장애가 있다. 하지만, 그녀는 그녀의 어머니의 초상화를 그렸다.

그녀의 아버지: 그는 그의 의붓아들과 그의 아내의 죽음 이후에 그의 딸과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해 딸을 나귀에 태웠다.

평가[편집]

외래종교와 전통종교와의 갈등을 정확하게 비평한 김동리의 직관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무당이 죽은 뒤, 경상북도 경주시에는 기독교 가 들어오기 시작하는데, 기독교를 믿는 기독교인들은 무속신앙에서 믿는 신들은 무능하지만, 기독교에서 믿는 예수는 십자가에서 죽은 뒤 삼일 만에 부활한 하나님의 독생자라는 교리로 한국의 전통종교를 미신으로 비하한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