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netd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xinetd
개발자Rob Braun
안정화 버전
2.3.15 / 2012년 5월 9일(11년 전)(2012-05-09)
저장소
프로그래밍 언어C, [1]
운영 체제유닉스 계열
종류데몬
라이선스오픈 소스[2]
웹사이트www.xinetd.org

xinetd(extended Internet daemon)는 오픈 소스 슈퍼 서버 데몬으로서 많은 유닉스 계열 시스템에서 돌아가며 인터넷 기반 연결을 관리한다.

이것은 오래된 inetd의 대체로서 더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며, 대부분의 현대 리눅스 배포판에서는 이것을 사용한다.[3]

개요[편집]

xinetd는 네트워크에 들어오는 요청을 듣고, 거기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실행시킨다.[4] 요청들은 식별자로서 포트 번호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보통 요청을 다루는 다른 데몬을 실행시킨다. 이것은 특권 서비스 또는 아닌것들 둘 다를 시작시킬 때 사용될 수 있다.

xinetd는 TCP 래퍼 ACLs 같은 접근 제어 매커니즘과 확장된 로깅 역량 그리고 시간에 기반한 서비스 활성화 능력 등을 특징으로 갖는다. 이것은 시스템이 시작할 수 있는 서버들의 수를 제한할 수 있고, 포트 스캐너 같은 것들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매커니즘을 갖는다.

설정[편집]

xinetd의 기본 설정 파일은/etc/xinetd.conf이며, 이것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의 설정은 /etc/xinetd.d 디렉터리에 저장된다. 각 서비스들의 설정은 보통 xinetd가 서비스를 활성화할지 안할지에 대한 제어 변경을 포함한다.

RFC 868 time server의 설정 파일 예시:

# default: off
# description: An RFC 868 time server. This protocol provides a
# site-independent, machine readable date and time. The Time service sends back
# to the originating source the time in seconds since midnight on January first
# 1900.
# This is the tcp version.
service time
{
        disable         = yes
        type            = INTERNAL
        id              = time-stream
        socket_type     = stream
        protocol        = tcp
        user            = root
        wait            = no
}
# This is the udp version.
service time
{
        disable         = yes
        type            = INTERNAL
        id              = time-dgram
        socket_type     = dgram
        protocol        = udp
        user            = root
        wait            = yes
}

"#"으로 시작하는 줄은 주석문으로서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두 가지 서비스 버전이 있으며, 하나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 (TCP)이고 다른 하나는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UDP)이다. 서비스의 종류와 예정된 사용법은 필요한 핵심 프로토콜을 결정한다. 간단하게, UDP는 패키지를 특정한 순서로 재정렬하거나 무결성을 보장하는 능력의 부족으로 큰 데이터 전송을 다룰 수 없지만 TCP 보다는 빠르다. TCP는 이러한 기능들을 갖지만 더 느리다.

disable 옵션은 서비스를 실행할 것인가 아닌가를 바꾼다. 대부분의 경우에 기본 상태는 yes이다.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no로 바꾼다.

서비스들의 type이 있다. 타입은 서비스가 xinetd에 의해 제공되는 경우에는 INTERNAL, 원격 프로시저 호출 (RPC)에 기반한다면 RPC이고 일반적으로 /etc/rpc 파일에 목록화되어 있으며, 서비스가 /etc/services나 /etc/rpc 파일에 모두 없는 경우에는 UNLISTED이다.

id는 서비스의 고유한 식별자이다.|

socket_type은 서비스를 통한 데이터 전송 방식을 결정한다. 3 종류가 있는데 stream, dgram 그리고 raw가 그것이다. 표준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서비스를 설정할 때는 마지막이 유용하다.

user 옵션을 통해 실행중인 서비스의 소유자인 사용자를 고르는게 가능해 진다. 보안 관련한 이유 때문에 root를 고르지 않는게 강력하게 추천된다.

wait가 yes라면 xinetd는 연결이 된 경우에 서비스를 위한 요청을 받지 않는다. 그래서 연결의 숫자는 하나가 된다. 이것은 우리가 한번에 단지 한 연결만 설정하길 원할 때 유용하다.

xinetd에는 많은 옵션들이 있다.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판에서 가능한 전체 옵션 리스트와 설명이 "man xinetd.conf" 명령어를 통해 접근 가능하다.

새로운 설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SIGHUP 신호가 반드시 xinetd 프로세스에게 전해져야 하는데, 이후 설정 파일을 다시 읽게 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통해 달성할 수 있다. kill -SIGHUP "PID". PID는 xinetd의 실제 프로세스 식별자이다. 이것은 pgrep xinetd 명령어를 통해 알 수 있다.[5][6]

각주[편집]

  1. “xinetd-org/xinetd”. 2016년 2월 11일에 확인함. 
  2. “COPYRIGHT”. 2003년 2월 19일. 2016년 2월 11일에 확인함. 
  3. Smith, Roderick W. (2001). 〈Networking〉. 《Linux Study Guide》. Sybex Press. 365쪽. ISBN 0-7821-2939-0. 
  4. Negus, C. (2002). 〈Running Network Services〉. 《Red hat Linux 8 Bible》. Wiley Publishing Inc. 1007쪽. ISBN 0-7645-4968-5. 
  5. 리눅스 man 페이지: xinetd.conf(5)
  6. Pere, László (2005). 〈Hálozati szolgáltatások〉. 《GNU/Linux rendszerek üzemeltetése II.》. Kiskapu Kft. (Hungary). 107–136쪽. ISBN 963-9301-98-1.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