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VISIT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 외국인이 10개 손가락 지문을 모두 스캐닝 받는 새로운 US-VISIT 시스템을 적용받고 있는 모습, 미국 워싱턴 덜레스 국제공항, 2007년 12월 11일

US-VISIT(United States Visitor and Immigrant Status Indicator Technology)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미국의 입출국 및 국경관리 총괄시스템을 지칭한다.

이 시스템은 지문 스캐닝 및 얼굴 사진 촬영과 같은 생체 데이터(biometric data) 수집 및 분석을 거쳐서 테러리스트, 범죄자, 불법체류자로 간주되는 인물들을 추적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와 대조한다. 시행초기에는 사증(VISA) 소지자에게만 적용하던 것을, 2004년 9월 30일부터는 사증 면제 프로그램(VWP)으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확대 적용해 오고 있다.

유사 시스템[편집]

2004년 1월, 브라질에서는 US-VISIT 시스템에 대한 반발과 함께 대항조치로 브라질에 입국하는 미국인에 대해서만은 역시 동일한 시스템을(지문스캐닝과 얼굴사진 촬영)를 적용 시행해오고 있다.

2007년 11월 20일부터 세계에서 2번째로 일본에서도 J-VIS라고 명명된 미국과 동일한 출입국 관리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2008년 12월 27일대한민국 법무부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서 세계에서 3번째로 2010년부터 유사한 외국인 출입국 관리시스템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