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만들기 MZ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PG 만들기 MZ
(RPGツクール MZ)
개발자
발표일2020년 8월 20일(3년 전)(2020-08-20) 일본 2020년 8월 20일
미국 2020년 8월 20일
안정화 버전
1.3.3 / 2021年9月14日
플랫폼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윈도우 8.1/10
맥 OS X / 10.13
종류게임 개발 도구(롤플레잉 게임 제작 도구)
웹사이트www.rpgmakerweb.com

RPG 만들기 MZ (RPG 쯔꾸르 MZ, 영어: RPG MAKER MZ)는 RPG 게임 제작 소프트웨어이다. 2020년 8월 20일 발매되었다. 스팀 (서비스) 버전은 8월 21일에 발매되었다.[1]

개요[편집]

RPG 쯔꾸르 MV의 후속작으로 PC판 쯔꾸르 시리즈의 12번째 작품이다. KADOKAWA 퓨처 퍼블리싱의 자회사인 Gotcha Gotcha Games에 의해 제작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투쿨 공식 스토어 및 스팀 (서비스)에서 다운로드 및 판매만 할 뿐 패키지 버전은 존재하지 않는다.

에디터의 조작은 기본적으로는 전작 MV와 거의 같다. 레이어 선택 기능이나 이벤트 일람의 추가, 플러그인 명령용 인터페이스가 준비되는 등 개량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용할 수 있는 소재의 규격의 대부분은 RPG 쯔꾸르 MV와 공통적이다. 다만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한 플러그인 확장의 호환성은 높지 않다.

이미지 소재는 캐릭터의 전신 이미지가 마련되는 등 크게 확충돼 있다. 그러나 슬라임 등의 스테디셀러 소재가 없는 등 RPG 쯔꾸르 MV와의 소재와의 피칭을 꺼리는 경향이 보인다.

게임 플레이 중 조작은 조작용 버튼이 표시되는 등 보다 터치 패널 대응이 강화되고 있다. 신규 실시간 전투 시스템인 TPB(타임프로그레스 배틀)가 추가됐다.

묘화를 WebGL로 일원화[편집]

전작 RPG 쯔꾸르 MV에서는 오래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캔바스(sanvas) 묘화도 행하고 있었지만, 본작에서는 WebGL 묘화로 일원화되어 있다.

그에 따라 그래픽 묘화 라이브러리인 PixiJS도 v4에서 v5로 변경되고 있다.

애니메이션에 Effekseer 채택[편집]

애니메이션 재생에 Effekseer가 채용되었다. 이에 따라 3D를 활용한 이펙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Effekseer용 에디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개발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덧붙여 RPG 쯔꾸르 MV에서 사용되던 애니메이션 기능은 내부적으로는 재생 가능하지만 에디터 상에서는 삭제되어 RPG 쯔꾸르 MZ에서는 신규로 만들 수 없다.

웹 콘텐츠 게시 및 플레이[편집]

니코니코 동화에서는 투고 서비스 "게임 아츠마루"가 준비돼 있다. 제작자는 RPG 쯔꾸르 MZ에서 제작한 게임을 게시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상에서 플레이 가능하다.

샘플 게임 목록[편집]

제목 작자명
배틀전기 3D 처녀 워즈 (バトル戦記 3D乙女ウォーズ) 에이지 에제네스터 (エイジ・エジェネスタ)
루이제와 비밀 지하실 (ルイーゼと秘密の地下室) 칸나즈키 사스케 (神無月サスケ)
트래시 강단정 괴기! 비밀 결사편 (トラッシュカンダンジョン 怪奇!秘密結社編) 습도 케이(湿度ケイ)
소울즈 로어 (Souls Lore) 도락 (道楽)
9살부터 시작하는 혼활 추천! (9歳からはじめる婚活のススメ!) 포토쇼 장인 (フォトショ職人)
웨스프라우전기 (ェスプラウ戦記) 유와카 (ゆわか)
샘플 맵 (サンプルマップ) Lib (리브,りぶ)

각주[편집]

  1. KADOKAWA公式ウェブページ https://www.kadokawa.co.jp/topics/4707 (2021年4月14日閲覧)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