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팔리아먼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BBC 팔리아먼트(BBC Parliament)는 영국 방송 협회 (BBC)의 텔레비전 채널이다. 영국 의회서민원귀족원, 원내특별위원회 생중계와 녹화중계를 내보니는 곳이다. 영국의회 뿐만 아니라 스코틀랜드 의회, 런던 의회, 북아일랜드 의회, 웨일스 의회도 방송범주에 들어간다. 또한 유럽 의회 소식과 영국내 주요 정당들의 연간 회의, 노동조합회의 등도 방송한다. 시청률의 경우 3분 이상의 채널 시청률이 한주 평균 1.2%에 달하며, 이들 시청자들은 일주일에 걸친 총 시청시간이 2시간을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다.[1] 2016년 10월 14일에는 지난 2009년에 한차례 바꾸었던 아이덴트를 새로운 것으로 리뉴얼하였다.

역사[편집]

원래는 '국회방송' (Parliamentary Channel)이라 해서 유나이티드 아티스트 케이블이 운영하고 영국 유선방송 기업 컨소시엄에서 재원을 받던 별도의 채널이었다.[2] 국회방송은 1992년 1월 13일 유선방송 전용 채널로 출범하였으며, 1998년 BBC 측이 인수하여 BBC 팔리아먼트로 이름을 바꾼 뒤 1998년 9월 23일 재개국했다. 지금은 유선방송, 위성방송, 프리뷰에서 모두 시청이 가능하다. 또 2000년 11월 14일까지는 디지털 오디오 방송으로 청취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하지만 방송 초창기에는 디지털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체계의 수용범위가 제한적이었던 탓에 2002년 10월 30일까지는 '음성 전용' 채널로만 운영되었다. 이후 디지털TV 채널인 프리뷰로 옮기면서부터는 전체 화면 중 4분의 1만 차지하여 내보내는 식으로 운영되었다. 그러나 "시청자들로부터 황당하다, 이게 뭐냐는 비난의 이메일과 편지가 수천 통씩 들어온" 데다 국회의원들마저 관련 질의를 해오는 바람에, BBC는 결국 풀스크린 채널을 구현하기 위한 대역폭을 설정해 2006년 11월 13일부로 서비스를 개시하였다.[3][4]

2008년까지만 하더라도 BBC 팔리아먼트는 웨스트민스터에 자리한 ITV 밀뱅크 스튜디오의 방송설비들을 빌려 써야 했기에, BBC 시설을 활용하지 않는 거의 유일한 BBC 채널이었다. 하지만 이 때에도 프로그램 제작, 편집과 취재는 엄연히 BBC에서 진행하였다.

2012년 하계 올림픽 당시에는 BBC Three의 24시간 방송체제 구축을 위해, 디지털방송 전환이 진행된 지역을 중심으로 프리뷰 방송을 잠시 중단하였다. 2008년 하계 올림픽 당시에도 똑같이 방송을 일시중단하는 대신, 프리뷰 시청자를 대상으로 BBC 레드 버튼 옵션을 추가로 제공하였다. 2013년 12월 10일부터는 BBC Three, BBC Four, BBC 뉴스, CBBC, Cbeebies가 HD 방송을 개시하면서, BBC 팔리아먼트는 (BBC 레드 버튼을 빼면) HD로 방송되지 않는 유일한 채널이 되었다.[5] 2016년 9월 5일에는 BBC Two에서 심야 방송시간대에 BBC 팔리아먼트를 방송하기 시작하였다.[6]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중계를 중단하였다..

BBC 팔리아먼트가 현재 사용중인 아이덴티티는 2016년 10월 10일 월요일부터 적용된 것으로, 빅벤의 시계에서 영감을 얻은 음악과 아이덴트를 새로이 하였으며, 색상과 이미지는 국기, 영국의 네 지방의회, 유럽의회에서 따왔다.[7] 그 이전 아이덴트 역시 빅벤 시계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으로 2009년부터 7년여간 사용되었다.[8] 보다 이전 것은 지난 2002년에 처음 도입되었다.[9]

프로그램 편성[편집]

정기 편성[편집]

서민원에서 회의가 열린다면 BBC 팔리아먼트에서는 회의장내 생중계 방송을 도중에 끊지 않고 연속으로 방송한다. 같은 시간에 귀족원에서 열리는 회의는 녹화해두었다가 같은날 늦은오후와 그다음날 아침까지 완전히 편성한다. 귀족원 회의 생중계는 그날 서민원 회의가 확실히 없을 때에만 방송한다. BBC 팔리아먼트는 주말에 웨스트민스터 홀의 서민원 제2회의장에서 소집되는 회의도 녹화방송으로 완전히 내보내며, 서민원 내 특별위원회의 각 질의응답도 방송하게 된다. 서민원과 귀족원 모두 휴회하지만 지방의회가 열린다면 BBC 팔리아먼트에서는 해당 회의를 내보내며, 국회가 소집되면 지방의회의 방송분은 매 주말마다 주요 토론을 하이라이트로 보여주는 식으로 내보낸다.

따라서 BBC 팔리아먼트의 방송 편성은 생방송이든 녹화방송이든 영국 국민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입법부와 정치기관의 본회의, 준회의 (웨스트민스터 홀), 위원회회의를 직접 방송하는 것이 주안점이라 볼 수 있다. 이밖에도 BBC 팔리아먼트는 여타 국내용 채널과 국제용 채널에서 받아온 여러 가지 녹화 프로그램을 받아 내보내기도 한다.

  • BOOKtalk - 신간 정치서적에 대해 저자들이 직접 나서 진행하는 면대면 토론. 마크 다시 (Mark D'Arcy)가 진행을 맡으며, 여름특집으로 'beach books'도 편성한다.
  • Briefings - 주말 저녁 방송의 일환으로 편성되는 프로그램. 주요 언론브리핑과 지난주 정치인들의 회담을 진행하는 녹화방송이다.
  • Daily Politics - 국회가 열리는 동안 BBC Two에서 매 평일마다 편성하는 정치프로그램. 앤드류 닐조 코번이 진행한다. 영국의 모든 방송사를 통틀아 가장 늦은 시간대에 진행되는 정치 뉴스 프로로, BBC 팔리아먼트에서는 매일밤과 자정에 재방영된다. BBC One에 방영된 <Sunday Politics>도 방송 당일 자정에 재방영된다.
  • Dragon's Eye (BBC 웨일스 제작) - 애드리안 마스터스룬 압 로루어스가 진행하며 웨일스의 정치소식을 종합해 전달한다.
  • Eòrpa (BBC 게일 제작) - 유럽의 정치와 사회 관련 현안들을 다루며 스코틀랜드 게일어로 진행, 영어 자막을 내보낸다.
  • Hearts and Minds (BBC 노던아일랜드 제작) - 북아일랜드 정치 관련 최신이슈들을 다루는 주간 프로그램.
  • Lords Questions - 귀족원의 최신 질의응답 녹화방송.
  • Mayor's Question Time - 런던 의회에서 한달마다 런던 시장을 두고 진행하는 질의응답 녹화방송.
  • Politics Europe - 주로 금요일에 한달마다 진행하는 유럽의 최신 정치뉴스 프로그램. 유럽연합과 유럽 각국 사정을 동시에 분석한다. 데일리 폴리틱스와 정확히 같은 포맷으로 제작되며 앤드류 닐이나 조 코번이 진행자로 나선다. BBC 월드 뉴스에서도 틀어준다.
  • Prime Minister's Questions - 서민원에서 진행되는 총리 질의응답 녹화방송. 가끔씩 서민원 생방송의 일부로 해설이나 편집 없이 내보내는 경우도 있다.
  • Question Time (BBC One 재방송) - 주요정당 출신 정치인 3명 이상과 그밖에 유명인사를 초청해 방청객의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주제토론 프로그램. 매주 일요일 오후 6시에 방송된다.
  • Scottish First Minister's Questions - 스코틀랜드 의회에서 스코틀랜드 제1장관을 두고 진행하는 질의응답 녹화방송. 스코틀랜드의 제1장관 질의응답은 항상 토요일 저녁 11시 30분에 방송되며 일주일에 걸쳐 재방송된다.
  • Sunday Politics Scotland (BBC 스코틀랜드 제작) - 스코틀랜드판 <The Sunday Politics>. 이자벨 프레이저가 진행하며 BBC One 스코틀랜드에서 방송된다.
  • Ten Minute Rule Bill - 10분 규칙에 기반해 특정 주제에 관한 법안을 발의해 의회의 승인을 받으려는 뒷자리 의원 (초선의원)들을 다루는 녹화방송.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