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M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CM
"acm" in blue circle with gray rim, surrounded by blue diamond
원어 명칭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결성1947년
형태501(c)(3) 비영리 단체[1]
본부뉴욕
회원100,000
웹사이트www.acm.org
회장Vint Cerf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은 1947년에 설립된 세계 최초의 컴퓨터과학 분야의 학술과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각 분야 학회들의 연합체이다.[2] 2019년 5월 기준으로 전 세계에 약 10만명의 회원이 있으며,[3] 미국뉴욕 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공식 명칭을 직역하면 '계산기 학회'가 되며 컴퓨터 학회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영문 약자를 그대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활동[편집]

ACM에는 170여개 지부와 35개 특화분과(Special Interest Groups, SIGs)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조직들을 통해 대부분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또한 500여개 대학에 대학 지부를 두고 있다. 최초의 학생 지부는 1961년 루이지애나 대학교 라피엣캠퍼스에 설립되었다.

SIGGRAPH, SIGPLAN, SIGCSE, 그리고 SIGCOMM과 같은 많은 분과들이 정기 학회를 후원하며, 이 학회들은 해당 분야의 가장 앞선 논문들이 발표되는 장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분과들은 해마다 많은 양의 해당 분야 저널, 매거진 및 뉴스레터를 출판하고 있다.

ACM은 ACM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대회와 같은 컴퓨터 과학 유관 행사도 후원하며, 가리 카스파로프딥 블루 컴퓨터의 체스 대전과 같은 행사 또한 후원했던 바 있다.

튜링상을 수여한다.

분과[편집]

ACM에서는 구체적인 연구 분야마다 SIG(Special Interest Group)라는 분과회를 구성한다. 각 SIG에서는 분야별로 학술대회나 워크숍 개최, 논문지 편집 따위를 한다. 2022년 현재 SIG 수는 37개이다. 아래는 모든 SIG의 이름과 주제의 목록이다.

각주[편집]

  1.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프로퍼블리카. 2022년 7월 12일에 확인함. 
  2. “Indiana University Media Relations”. indiana.edu. 2012년 10월 10일에 확인함. 
  3. “Membership Benefits”. 《www.acm.org》 (영어). 2019년 5월 9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

  • ACM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 공식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