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REPLAY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4DREPLAY™(포디리플레이)는 대한민국에서 영상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하는 포디리플레이코리아(주)의 상표이다.

포디리플레이코리아(주)에서는 렌더링을 하지 않아 컴퓨팅 리소스가 많이 필요치 않고 생방송 중계에서도 즉각 적용해 스포츠 하이라이트 장면 구현이 가능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4DReplay™는 스포츠 경기 등에서 다수의 카메라를 사용해 360도 영상을 촬영하고 수 초 이내(5초 미만)에 편집을 거쳐 실시간 방송 중 360도 하이라이트 장면을 송출할 수 있도록 포디리플레이코리아(주)에서 제작한 영상 또는 영상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상표이다.

연혁[편집]

4DREPLAY INC, Logo

4DReplay Solution[편집]

4DReplay 기술 구현을 위한 카메라 배치

포디리플레이코리아(주)의 4DReplay 영상은 약 100여대의 카메라를 이용, 움직이는 물체의 영상을 언제, 어느 각도에서든 거의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4차원 타임 슬라이스(Time-slice)하여 제작된다.

비슷한 기술인 인텔의 TrueView[2]는 40여 대의 카메라로 경기 장면을 촬영 후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렌더링 작업을 거치는 기술로 서버와 컴퓨팅 파워가 많이 필요하고 편집에 시간이 오래 걸려 (통상 10분 내외) 생중계 방송에 자주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는데, 포디리플레이코리아(주)의 4DReplay 기술은 많은 카메라를 필요로 하지만 다른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지 않아 저비용 구조에 렌더링 작업을 거치지 않아 5초 이내에 편집, 전송이 가능해 실시간 방송에 적합한 강점이 있다.

포디리플레이코리아(주)에서는 카메라 원격 제어 기술과 동영상 시스템을 활용한 솔루션 개발을 시작으로, 현재 4DReplay 영상 제작 솔루션을 완성시켰다. 본 솔루션을 최초로 선보인 2014년도에는 영상 생성에 소요되는 시간이 30초였으며, 2016년도에는 10초, 2020년에는 5초 이내의 4K 수준의 영상 제공 할 수 있다.

드라마, 영화, 콘서트,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이벤트의 영상 효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스포츠 하이라이트 장면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한국 스포츠는 물론 NBA, MLB, PGA, US Open Tennis 등 메이저 스포츠의 유력 방송사 (ESPN, FOX Sports, ABC 등)가 4DReplay를 사용 중에 있다.

4DLive Solution[편집]

4DLive는 4DReplay 솔루션을 기반으로 만든 실시간 스트리밍 라이브 영상 솔루션으로 자신이 보고 싶은 앵글에 맞춰 실시간으로 영상을 제공한다.

4DLive는 모바일에서 스포츠 경기를 특화되게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미디어 기술로서, 5G 상용화와 함께 주목받은 기술 중 하나다.

최근 Covid-19로 인한 언택트 스포츠 경기가 많아짐에 따라 많은 방송사들이 해당 기술 도입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는 중이며, 일본의 이동통신사 Softbank, 캐나다의 이동통신사 Bell Canada에서 4DLive를 도입[1][3]하였다.

레퍼런스[편집]

2021 NCAA Football

NCAA(National Collegiate Athletic Association) Football에 Fox Sport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4DReplay와 4DLive를 공급했다.

2021 tvN 라켓보이즈

국내 최초 베드민턴 예능 tvN 라켓보이즈에 4DReplay 영상 솔루션을 적용해 선보였다.

2021 카카오TV 드라마 미스터LEE Archived 2021년 12월 8일 - 웨이백 머신

뉴미디어 플랫폼 드라마 최초로 4DReplay 영상 제작 솔루션을 사용하여 드라마 <미스터LEE>[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를 제작[4]했다. 제작과 동시에 국내 4D뉴미디어 최초로 4DReplay 기술을 뉴미디어 드라마에 도입했다.

2021 일본 오키나와 아레나

4DReplay 영상 솔루션은 일본 프로 농구 B리그 '류큐 골든 킹스'의 새 홈 경기장 오키나와 아레나에 설치되어 있다. 경기장에 설치된 60대 이상의 특수 카메라는 오키나와 아레나에서 진행되는 농구, 격투기 등의 스포츠 경기와 콘서트, 패션쇼, 전시회 등의 엔터테인먼트 행사를 360도 각도에서 입체적으로 제공한다.

2020 NBA Post season[편집]

4DReplay 서비스 제공

2020 MLB World Series & NLCS with Fox & Samsung[편집]

2020 MLB 포스트 시즌 네셔널리그 챔피언십(NLCS)과 월드시리즈(WS) 중계에 4DLive를 공급했다. Fox Sports 애플리케이션에서 'Fox Sports 5G View Powered by Samsung'이라는 이름으로 적용되었다.

KBO

4DReplay 영상 솔루션은 KBO 경기에 도입되어 있다. 2021년 기준, LG트윈스와 두산베어스의 홈 구장인 잠실 구장과 NC다이노스의 홈 구장 고척돔에 설치되어 있다.

YTN Science Beyond Eye (2021년 2월 ~7월)[편집]

대한민국 방송 채널사인 YTN에서 운영하는 과학 채널 'Beyond Eye'의 '360도로 보면 보인다' 코너에서 시리즈 형식으로 총 26편이 방영되었다.

각주[편집]

  1. Centre, Born2Global. “4DReplay to provide 4DLive to Softbank's 5G Service” (영어). 2020년 11월 25일에 확인함. 
  2. TrueView의 기술은 렌더링을 거치는 그래픽 작업이 추가되는 방식으로, 4DReplay와는 기술의 성격과 결과물이 전혀 다른 기술이다. (실제 화면이 아니라 가상 화면임)
  3. “포디리플레이, 캐나다 이통사 벨(Bell)에 4차원 영상 솔루션 '4DLive' 공급”. 《비즈니스코리아》. 2021.03.29. 
  4. 신진아 (2021년 11월 15일). '미스터 LEE' 4D Replay 기술 적용된 첫 드라마”. 2021년 12월 8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