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천 면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전자현미경으로 본 면역의 핵심 사람의 림프구

후천 면역(後天免疫, 영어: acquired immunity) 또는 후천성 면역 또는 특이 면역 또는 2차 방어작용 또는 획득 면역(獲得免疫, 영어:adaptive immunity)은 질병에 걸렸거나 예방 접종 등을 함으로 얻어지는 면역을 말한다. 후천 면역은 척추 동물에서 발견되는 선천 면역과 더불어 두 가지 주요 면역 전략 중의 하나이다.

후천 면역의 원리[편집]

후천 면역은 특정 병원체에 대해 초기 반응 후 면역 방법에 대한 대응 조직을 생성하고, 면역 물질을 만들어서 지속적인 반응과 모니터링을 통해서 대응 프로세스를 확립시킨다. 이 면역 과정은 예방 접종의 기본 반응과 동일하다. 선천 면역과 동일하게, 후천 면역은 면역시 발생한 체액과 세포 매개 면역 성분을 모두 포함한다.

후천 면역의 장점과 단점[편집]

선천 면역과는 다르게, 후천 면역은 특정 병원체에 특정한다. 후천 면역은 장기적인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홍역에서 회복되어 후천 면역을 가진 사람은 일반적으로 홍역으로부터 평생 면역을 갖는다. 하지만, 모든 병이 다 올바르게 후천 면역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니다. 수두의 경우의 예를 들면, 후천 면역 시스템은 침입한 수두 병원균과 그 병원균이 생성하는 독성 물질을 파괴한다. 하지만, 후천 면역은 유해한 물질을 완벽하게 구별해 낼 수 없다. 그래서 수두에 후천 면역이 생긴 사람은 다른 물질에 알레르기 등이 생길 수 있다.[1]

후천 면역의 작용[편집]

항원은 후천 면역 반응을 이끌어 내는 물질이다. 후천 면역을 수행하는 세포는 림프구로 알려진 백혈구이다. 항체 반응 및 세포 매개 면역 반응은 백혈구의 일종인 B세포T세포의 두 가지 세포에 의해 진행된다. 항체 반응에서 B세포는 면역 글로불린으로 알려진 단백질항체를 분비하도록 활성화 된다. 항체는 혈류를 통과하여 외부에서 들어온 항원에 결합하여 항원이 숙주내의 세포에 결합하지 못하게 하여 항원의 활동을 방해한다.[2]

후천 면역 시스템에서 한번 면역에 성공하면, 보통 일생 동안 해당 면역 체계를 달성할 수 있다. 면역 시스템이 항원에 특정한 수용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일생 동안 해당 면역을 처리할 수 있게 몸의 면역이 변경된 것이고, 이것을 "적응성"이라고 부른다. 이런 작용은 적은 수의 유전자가 방대한 수의 상이한 항원 수용체를 생성할 수 있게 한다. 세포의 분열과 생식 상에서 발생하는 유전자 재배열은 각 세포의 DNA에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면역 세포인 B세포T세포는 동일한 수용체 제작 유전자를 상속 받는데, 이것이 지속적인 면역이 일어나는 과정의 핵심이다.

이런 복제 기반의 면역 전달 이론은 HIV 백신을 찾는데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후천 면역 기능[편집]

후천성 면역계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3]

  • 항원 검사 과정 동안 원래 존재했던 정상 세포인지 침투한 항원인지를 검사.
  • 특정 병원체 또는 병원체가 감염시킨 세포를 최대한 제거하도록 맞춤화 된 반응 생성.
  • B세포 및 T세포에 면역물질 생성을 기억시켜 면역 기억능력 생성.
  • 인간의 경우 적응 면역계가 유의미한 반응을 보이는데 약 4~7일이 걸림.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Adaptive immune system” (영어). 2020년 4월 2일. 
  2. Alberts, Bruce, (2002). 《Molecular biology of the cell》 4판. New York: Garland Science. ISBN 0-8153-3218-1. 
  3. Information, 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Pike, U. 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8600 Rockville; MD, Bethesda; Usa, 20894 (2016년 8월 4일). 《The innate and adaptive immune systems》 (영어). Institute for Quality and Efficiency in Health Care (IQW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