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 크리스티안 그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한스 크리스티안 그람(Hans Christian Joachim Gram, 1853년 9월 13일 ~ 1938년 11월 14일)은 덴마크미생물학자이다. 그람염색법을 발명하기도 했다.

1884년 그람이 발견한 세균 염색법. 세균을 염기성 염색약으로 염색했을 때, 알코올이난 아세톤과 같은 유기용매에 쉽게 씻기는 그람음성균과 잘 씻기는 그람음성균과 잘 씻기지 않는 그람양성균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처럼 세균을 분류할 수 있는 염색법을 분별염색이라고 한다. 세균은 종에 따라 그람음성이나 그람양성 중 하나에 속하므로 분류학상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그람음성균과 그람양성균 사이에는 세포벽 구성 성분에서 차이가 있다.

그람염색 방법은 세균을 슬라이드글라스 위에 도말하여 열로 고정시키고, 보통 크리스털 바이올렛과 같은 염기성 염색약으로 1차염색을 한다. 그 후 염색약을 물로 씻어낸 다음 요오드용액으로 착색시키는데, 이 때에는 모든 세균이 염색되어 자주색을 띤다. 그 다음에 에탄올과 같은 유기용매로 탈색시키면 그람양성균은 색이 그대로 있지만 그람양성균은 탈색이 된다. 바로 물로 씻어낸 뒤, 빨간색 염기성 염색약인 사프라닌으로 대비염색을 하면, 탈색된 그람음성균은 이 염색약에 의해 붉은색을 띠게 된다.